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류시화 지음 / 열림원 / 199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외눈박이물고기'하면 나는 류시화가 아닌 시인 이문재가 먼저 떠오른다. 워낙 베스트셀러였던 터라 오다가다 우연히 손에 들어와 '외눈박이~'를 읽었다. 책은 내 취향이 아니었다. 나는 삶도 사랑도 아직 아무것도 답을 내릴 수 없는데, 누군가 그것에 대해 모든 것을 알아버린 투로, 아니 달관한 투로 삶을 노래한다면 나는 때려주고 싶다. 말하자면 류시화는 내가 때려주고 싶은 그런 사람이다.

오히려 글 말미에 쓰인 이문재의 줄글이 더 마음에 들었다. 시를 보는 세 가지 잣대에 관한 짧은 글. 그 앞부분 한 쪽 반 정도가 시 비평에 대한 개론이었는데, 무척 쉽고 잘 쓰여진, 수긍할 수 있는 그런 내용이었다. 이런 잣대로 시를 보지 못한 게 부끄러웠다. 그 때부터 이문재란 시인을 찾아 '내 젖은 구두를 벗어 해에게~','산책시편 ' 등 시집을 읽었지만 앞서 읽은 줄글에 비해 인상이 흐릿했다. 다음에 시를 읽을 때 그가 제시한 잣대를 들이대고 싶어 책의 뒷면을 복사해 놓았던 적이 있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눈으로 읽는 시와 소리내어 읽는 시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외눈박이'는 소리 내어 읽으면 훨씬 좋다. 어쩌면 삶과 인생에 미리 알아버린 작가의 태도가 때려줄 만큼 부러운지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