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재 기자의 애널리스트 따라잡기
정광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03년 10월
평점 :
품절


왜 애널리스트를 따라잡아야 하지? 증권사 시황에 나온 책 소개를 보고 언뜻 떠오른 생각이다. 주위에 애널리스트의 기업 분석을 보고 수익 올렸다는 사람도 없는데다, 애널리스트가 주식 투자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들의 전문적 분석을 보고 투자하는 펀드매니저의 수익률도 언뜻 보기에 은행이자보다 약간 높은 정도인데, 왜 애널리스트를 따라잡아야 하는지. 욕심이 지나치기에 이렇다할 수익이 없고 실패담만 가득한 나로선 이런 책 제목이 너무나 이상했다. 그래서 큰 기대심리가 없이 애널리스트란 고소득 전문직을 살펴보고자 고른 책이었다.

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뉜다. 애널리스트란 어떤 직업이며 그들이 추천하는 업종대표주 소개와 그 업종대표주를 챙겨보는 방법을 다루었고 마지막은 개미투자가의 헛점를 다루었다. 그리고 말미에는 책 속 전문용어의 꽤 상세한 사전식 풀이를 덧붙였다.

책을 읽고 나니 여러 가지가 눈에 들어왔다. 기업 분석을 업으로 삼는 애널리스트는 펀드멘탈이 양호한 기업을 위주로 보고서를 내기에 매수 의견이 80%가 넘는다는 사실과 또 몇년전 하이닉스 사태 때는 애널리스트의 기업 보고서가 아예 나오지 않았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었다. 또 중반부에 업종대표주를 시가총액 상위 그룹부터 나열하여 그 종목군이 경기민감주인지, 경기방어주인지 등 성향을 살펴 주고 업종마다 챙겨보아야 할 각각 다른 지표를, 국내 경기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은행을, 인터넷 사이트의 이용도와 인기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 등을 소개해 놓아 도움이 되었다.

책을 읽고 애널리스트를 따라잡을 마음까진 생기진 않았지만 그들이 즐겨 이용하는 사이트는 시간 나는대로 방문해볼까 한다. 또 종목을 고를 때는 업종 대표주 위주로 해서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방법도 궁리해보면 좋을 듯 싶다. 비록 책 속엔 그런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