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이기적 CS Leaders 관리사 기본서 - 초단기간 학습플랜 + 기출유형 모의고사 제공 2019 이기적 기타자격증 시리즈
황혜미.박종익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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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는 달라야 한다!

합격을 위해 선택한 단 하나의 수험서!!

특별한 수험서 CS Leaders 관리사 자격시험 기본서입니다.

자격증 수험서 하면 믿고 보게 되는 영진닷컴에서 만든 수험서라서 믿음이 가죠.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어요.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지만 하는 일에 나름 자부심이 있습니다.

이용자분들께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한정된 자원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

매일 하는 고민 중 하나입니다.

첫 1년은 정말 정신없이 보냈어요.

처음 하는 일이라서 배워야 할 것도 많았거든요.

일하는 것에 적응하는데 몇 개월, 적응해서 익숙해지는데 또 몇 개월.

익숙해지고 나서야 이상하다 생각했던 일들이 왜 이렇게 일하게 되었는지 이해하게 되었죠.

그러고 나서 2년 차에는 조금씩 변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이유를 알고 나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잖아요.

이용자들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 제공을 하는 데 있어서도 빠르고 깔끔하게 대응할 수 있고. 시범적으로 몇 가지 변화를 줘보고 만족스러우면 유지하고, 뭔가 이상하고 다른 변화의 방법이 떠오르면 다른 방법으로 바꿔보고 그렇게 몇 가지 서비스에 변화를 주었고 많은 사람들이 만족해했습니다.

그리고 3년 차 정규직 전환이 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비정규직 계약 연장입니다.

이대로는 안될 것 같아 어떻게 하면 스펙을 쌓을 수 있을까.

그렇게 찾다가 알게 된 자격증이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입니다.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의 서비스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체계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증.

CS Leaders(관리사)의 필요성과 역할

오늘날 국제화 시대와 정보산업의 발달은 기업 경영 환경의 급변과 더불어 경제 수요의 중심인 고객의 요구와 니즈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만족 교육과 운영의 중요성이 더욱더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한 기업 경영은 해외 직접투자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경쟁으로부터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경쟁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결국 세계 초일류 기업만이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고객만족경영은 고객이 고령화, 편협화됨에 따라 훨씬 더 많은 요구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고객만족이라는 부문이 점차 기업 경영에 있어 재무, 마케팅, 인사 등과 같이 하나의 기능(Function)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현 추세에 비추어보아 고객만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경영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CS Leaders(관리사)는 다양한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의 필요성과 역할에 부합되도록 직무를 정의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체계 구축 기반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고객중심의 산업화 시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이다.

검정기준(목표) 및 검정방법, 합격기준

고객만족 서비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생활과 Business에 효율성과 실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CS 기획, 고객 응대, 고객감동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 능력을 평가하며, 고객 컴플레인 발생 시 상황 분석 능력 및 해결책 제시 능력에 관한 업무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한다.

 

 

 자격종목명   국가공인 CS Leaders(관리사)
 검정기준   고객만족과 서비스 관련 종목에 관한 실무 이론 지식을 통해 교육학, 인사관리학, 마케팅학 등 관련 지식을 이용하여 고객 만족을 관리,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검정방법   필기시험 (객관식 90문항 / 90분 / 5지선다형)
 합격결정기준  합격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불합격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미만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  3과목 중 단일 과목 획득 점수 40점 미만 

검정내용

시험종목

주요 과목 (배점비율)

세부 항목

내용

CS개론 (30문항)

고객만족(60%)

CS관리개론

① CS 관리의 개념

② CS 관리의 역사

③ CS 관리의 프로세스 구조

CS경영

① CS 경영 기본 개념

② CS 경영 사례 연구

③ CS 경영 발전 가능성

CS의식

① 고객의 정의

② 고객의 범주

③ 고객의 특성

④ 고객의 성격유형

⑤ 고객관점

⑥ 고객지향성

고객관계관리

① 고객관계 관리 개념

② 인간관계 개선 기술

③ CRM 성공 분석

④ CRM 실패 분석

⑤ 교류분석

서비스 이론 (40%)

서비스 정의

① 서비스의 어원과 정의

② 서비스의 3단계

③ 서비스의 특징

④ 관광(여행·항공·호텔·외식) 서비스

서비스 리더십

① 서비스 리더십의 핵심 요소

② 서비스 리더십의 유형

③ 서비스 리더의 역할

④ 서비스 경영 패러다임에 따른 경쟁전략

⑤ 서비스 경쟁

⑥ 참여 서비스 리더십

⑦ 새로운 서비스 창출 기법

⑧ 감성 리더십

CS전략론 (30문항)

서비스 분야 (50%)

서비스 기법

① 서비스 청사진

② 서비스 모니터링

③ MOT 사이클 차트

서비스 차별화

① 서비스 마케팅 전략

② 서비스 패러독스

③ 서비스 회복

④ After-Sales Service의 중요성

서비스 차별화 사례연구

① 고객인지 프로그램

② 서비스 수익 체인

③ 토털 서비스

④ 고객위주의 제품 차별화

⑤ 미래 지향적 서비스

⑥ 항공여객운송서비스

⑦ 병원 안내 서비스 관리

서비스 품질

① 서비스 품질의 개념

② 서비스 품질 결정 요인

③ 서비스 품질 향상방안

④ 서비스 품질과 종사원

CS 활용 (50%)

CS 평가 조사

① 고객 만족도 측정 방법

② CS 평가 시스템 구축

③ CS 평가 결과의 활용

④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

CS컨설팅

① 서비스 품질관리 컨설팅

② CS 트렌드

③ CS 플래닝

④ CS 우수사레 벤치마킹

CS 혁신 전략

① 고객 분석 및 기획

② 고객 경험 이해 및 관리

③ 고객 가치 제인 전략

④ 서비스 유통관리

⑤ 서비스 세일즈의 개념과 전략 분석

⑥ CS 성과관리

고객관리 실무론

(30문항)

CS 실무 (50%)

전화서비스

① 상황별 전화응대

② 바람직한 경어 사용법

③ 콜센터 조직 및 운영 사이클

④ 매뉴얼 작성 체계

⑤ TMR 성과 관리

고객 상담

① 상황별 응대기법

② 접객·안내·환송

③ 클레임과 컴플레인 분석 및 응대

④ Power coaching

예절과 에티켓

① 이미지 컨설팅

② 표정 연출법

③ 인사 매너

④ 패션이미지 연출법

⑤ 전통예절

비즈니스 응대

① 비즈니스 매너

② 다른 문화 이해

③ 국제 비즈니스 매너

④ 비즈니스 응대 모범 사례

⑤ 컨벤션 기획

고객관리 (30%)

고객 감동

①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지원

② 소비자 기본법에 따른 고객필요 정보 제공

③ 소비자 피해 구제 사례

고객 만족

①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수집

②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고객데이터 관리

고품위 서비스

① 보고업무·회의·의전 실무

② 사무행정 실무

컴퓨터 활용 (20%)

프리젠테이션

① 강의 기법

② 스피치와 호흡기법

③ 기초 파워포인트 사용법

인터넷 활용

① e-비즈니스

② 통신판매

문제유형

5지선다형

 

응시접수 및 검정일정

회차

응시자 접수기간

시험일

합격자발표

1회

2018년 12월 10일 ~ 2018년 12월 23일

01월 13일

01월 18일

2회

2019년 02월 11일 ~ 2019년 02월 25일

03월 10일

03월 15일

3회

2019년 04월 08일 ~ 2019년 04월 22일

05월 19일

05월 24일

4회

2019년 06월 10일 ~ 2019년 06월 24일

07월 14일

07월 19일

5회

2019년 08월 19일 ~ 2019년 09월 02일

09월 22일

09월 27일

6회

2019년 09월 23일 ~ 2019년 09월 30일

10월 12일

10월 18일

7회

2019년 10월 14일 ~ 2019년 10월 28일

11월 10일

11월 15일

8회

2019년 12월 09일 ~ 2019년 12월 23일

01월 12일

01월 17일

 

응시료(검정수수료)

자격종목명

응시료

국가공인 CS Leaders (관리사)

70,000원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방문접수 불가)

한국정보평가협회 www.kie.or.kr

 

응시자격

제한 없음

 

책 소개

 

10일 학습 플랜

책을 펼치면 가장 처음 보는 것은 베타테스터 후기와 10일 학습 플랜입니다.

국가공인자격증인데 수험료가 꾀 비싼 편입니다.

단 번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해야 하는데 수험 기간이 길어지만 불안해지기 마련이죠.

1일차는 처음이기도 하고 적응도 해야 하니까 조금 길게 잡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단 10일 단기 합격을 위한 학습플랜을 딱 세 번 반복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제가 나이가 조금 있는 편이어서 20대처럼 한 번 보고 딱 기억하는 게 힘들거든요.

저는 단기 10일 플랜을 1달 플랜으로 반복학습으로 도전합니다.

자격증 시험에는 출제경향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부분에서 출제가 많이 되는지를 알면 자격증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죠.

출제 비중이 높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반복해서 본다면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CS개론 부분에서는 고객관계관리가 출제 비중이 무려 25%나 되네요.

그다음으로 서비스 개념과 프로세스가 20%이니 무엇보다 관계와 시스템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수험공부를 하기 전에 알아 둡니다.

CS 경영관리 전략에서는 서비스 품질 25%, 고객만족도 조사 20%, 서비스 마케팅 20% 순으로 비중이 높아요.

무엇보다도 품질이 중요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어떻게 고객에게 알릴 것인지, 그리고 고객은 서비스를 만족하는지 실무에 있어서 많이 하는 일이고, 막연하게 잘 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볼 기회가 되는 파트 같아요.

마지막 고객 관리 실무 파트에서는 고객상담이 20% 프레젠테이션 20% 비즈니스 매너 15% 이미지메이킹 15% 순입니다. 고객 관리에서 프레젠테이션이 20%나 되는 비중을 차지하다니 의아합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될까요. 이렇게 미리 파트별 중요도를 알고 나서 시험공부를 시작하면 공부하다가도 더욱 집중해서 공부해야 되는 부분을 짐작할 수 있어요.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았다면 본격적으로 시험공부를 시작합니다.

 

 

책은 파트 1부터 파트 3까지 10일 단기 학습플랜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요.

짧은 문장으로 한 번에 읽고 문제화가 어떻게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게 만들었죠.

책을 넘기다 보니 무료 동영상 부분이 큐얼 코드로 있어서 한 번 검색해 봤어요.

인터넷 강의도 있다니!!! 무척 기대하고 봤는데 웬걸 유튜브 리룩스 강의로 연결되네요.

어!! 유튜브에 있다면 혹시 강의가 있는데 다른 걸 잘못 올렸나 싶어 검색을 해봤지만

아쉽게도 강의 영상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영진닷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도 강의 부분 그 어디에도 CS Leaders 동영상 강의는 찾아볼 수 없어요. 아무래도 편집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페이지에는 그 어딜 봐도 큐얼 코드 링크가 없거든요.

하긴 책 소개 어딜 봐도 무료 인터넷 강의를 제공한다는 내용은 없었네요.

 

아쉽지만 다시 돌아와서

꼼꼼히 읽고 공부해 봅니다.

각 장의 끝에는 기출문제가 있고, 문제에 해설과 답이 있어서 책을 찾이 보지 않고 문제를 풀고 바로 확인해볼 수 있죠. 파트 1부터 파트 3까지 모든 공부를 끝냈다면 마지막 해설 없이 풀어보는 모의고사를 통해 어느 정도 공부가 되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요.

공부하고 모의고사를 풀어봤을 때 평균 90점이 넘는다면 바로 시험장에 가도 되겠죠.

합격기준은 평균 60점 이상이니까요.

꼭 필요하지만 관련된 업무가 아니라면 잘 모르는 자격증.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으로 나만의 스펙을 만들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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