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바깥 일기 + 밖의 삶 - 전2권
아니 에르노 지음, 정혜용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5년부터 1992년까지 7년 더하기 1993년부터 1999년까지 8년 합해서 15년의 일기. 그 긴 시간을 한 도시를 관찰하였다.


한 가지의 일을 꾸준히 15년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 작업을 아니 에르노는 하였다. 그녀는 그 긴 시간 동안 글쓰기를 하며 어떤 생각을 하였을까?


이 일기 쓰기가 그녀를 노벨문학상으로 이끌었을지도 모르겠다. 살아있는 사람들에게만 수여되는 노벨상. 그 가치는 누구나 알고 있다. 노벨문학상 작가의 글에는 어떤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라 생각되지만 아니 에르노의 작품도 그렇고 201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올가 토카르추크 글도 다른 작품들과 다른 점은 크게 없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같은 문장, 같은 단어에도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그것이 그들을 특별하게 하는 것이다.


밖의 삶 중 1월 14일 어느 노파의 생일파티는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아니 에르노는 그 평범해 보이는 생일파티에 <주치의가 노파에 대해 말고 그의 임기응변이 어떤지 들려주고 그의 생기와 장난스러움을 강조하며>라는 문장으로 다소 무거워질 수 있는 120세라는 노파의 나이를 가볍게 한다.


이러한 표현들은 바깥 일기나 밖의 삶 모두에 걸쳐 있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의 관찰 일기는 다소 무료해 보일 수 있지만 단어들의 연결 사이에 적절한 의미를 부여하니 새롭게 되었다.


두 권의 책을 통해 본 도시의 변화 모습, 아니 에르노가 살았던 시대적 사건들이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이 보이지만 연결되어 있었다. 책이 주는 하나의 묘미일 것이다. 이 묘미를 맛보고 싶다면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