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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파괴자들 - 학교를 배신하고 열정을 찾은
정선주 지음 / 프롬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학력파괴자들. 어감부터가 강렬하고
통렬하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학교라는 시스템을 떠나 성인이 되었을 때 과연 사회인으로서 제구실을 할 수 있을까. 예부터 교육이란 문명인으로 살기 위한 필수
조건이었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그것은 여전히 유효한 명제다. 그런데 시간이 흐름과 동시에 사회적 환경의 변화 또한 크게 달라졌다. 현재에
이르러 교육이란 단순히 학교와 같은 천편일률적으로 고정된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만 규정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교육의 의무와 범위가
그만큼 광범위해졌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청년
실업은 커다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소위 명문대라 불리는 고등 교육기관에서 학력을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기란 하늘에 별 따기다.
그래서일까. 너도 나도 스펙 쌓기에 혈안이다. 하지만, 단순히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는 그저 틀에 박힌 교육 시스템의 연장선에 불과해 보인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꿈을 포기한 채 취업이라는 사회적 시스템에 자신을 끼워 맞춰가고 있다.
이 책은 학교라는 틀을 벗어나 자신의
열정과 꿈을 실현한 이들의 '진짜 인생 공부법'에 대해 설파한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들의 학력은 대학 중퇴가 고작이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꿈과 열정을 쫓아 노력한 끝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어떻게 해서 그와 같은 성취를 달성할 수 있었을까. 과감히 평균을 지향하는 시스템의 통제를 벗어나고자 하는 용기가 그들에겐
있었다.
<마시멜로 이야기>란 책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 책의 저자인 호아킴 데 포사다가 <마시멜로 이야기>에 이어 쓴 책이 있다. <바보 빅터>라는
책이다. 이 책은 IQ 178의 천재이자 국제멘사협회 회장을 지낸 빅터 세리브아코프의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책에서 빅터는 자신의 갖고
있는 재능을 모른 채 17년간을 바보로 자신감 없이 살아가다 시련을 극복하고 자신의 재능을 뒤늦게 발견하여 성공한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된다.
빅터를 1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바보 인생을 살게 만든 건 학교라는 교육 시스템이었다. 소심한 성격에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평범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그가 가진 재능을 무시함에 따라 그를 바보로 만들었다.
현재 하버드 대학교수인 토드 로즈는 어린
시절 잦은 사고와 낙제 점수로 고등학교를 중퇴했다. 하지만, 문제아였던 그가 유일하게 잘하는 것이 있었는데 바로 글쓰기였다.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힌 그가 쓴 글을 본 학교 선생님은 그가 쓴 글이 아니라며 의심하고 믿어 주지 않았다고 한다. 훗날 토드 로즈는 그가 저서 <나는
사고 뭉치였습니다>에서 이렇게 말한다. "만약 그때 선생님이 자신을 믿어주고 격려해주었다면 나는 나를 문제아가 아닌 작가로 인식하기
시작했을지도 모른다"
평균과 그 이상만을 강조하는 시스템은
자신만의 생각을 갖고 있는 꿈과 열정을 갖고 있는 이들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통제와 규율로 점철된 교육만이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라
착각한다. 이제 더 이상 학교가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새로운 환경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발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 다수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모든 이들에게 옳은 것은 아니다. 개인마다 생각하는 기준이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어쩌면 학교 밖 공부가 이에 대한 대안은 아닐까 생각된다. 자신의 진짜 인생 공부는 학교 내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이뤄질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