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에 기름붓기 열정에 기름붓기
이재선.표시형.박수빈.김강은 지음 / 천년의상상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 당신에게 청춘이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가. 서른 중반을 넘어 마흔을 바라보고 있는 내게 청춘이란 말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듯하다. 지나난 젊은 날을 의미하기도 하고 지금의 내 모습을 나타내기도 하며 앞으로 다가올 내 미래를 보여주는 말이기도 하다. 청춘이란 결코 시간의 흐름을 뜻하는 연령에 따라 구분되는 단순한 말은 아닌 것 같다.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나이와 상관없이 청춘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청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젊은 세대들만의 전유물 또한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춘이라 함은 우리 젊은이들을 일컫는다. 그만큼 남다른 열정과 꿈과 희망, 포부를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청년 실업이 우리 사회에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요즘 청춘이란 말이 예전과 같지 않아 보인다. 왠지 시무룩하다고나 할까. 힘이 없어 보이거나 때론 무기력해 보이기까지 하다. 그만큼 젊은이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고충을 겪고 있기 때문일까. 그게 꼭 젊은이들만의 몫을 아닐진대 말이다. 취업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버린 작금의 시대에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청춘이 얼마나 될까. 세대로 국한하지 않고 넓은 의미에서 바라본 우리 시대 청춘들에게 '당신은 진정 원하는 것을 하며 살고 있습니까' 하고 ​물었을 때 어떤 대답을 들을 수 있을까. 수많은 청춘 중 한 명인 나조차 곧바로 '예스'라는 말이 나오지 않는 게 우리가 처한 현실인 듯하다.

우리가 처한 슬픈 현실에도 불구하고 나름 자신의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내딛는 청춘들이 있다. 그들의 진정성 있는 생각들이 하나둘씩 모여 하나의 커다란 열정을 담은 책이 되었다. 바로 <열정에 기름 붓기>라는 이 책이다. 각자 나름의 청춘기를 보내고 있는 네 명의 개성 있는 청춘들이 자신들의 꿈을 향해 열정이라는 열기구에 기름을 붓기 시작했다. 그들과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많은 청춘들이 그들의 글에 그들의 그림에 공감하고 많은 응원을 보내고 더불어 응원을 받고 있다. 이것은 그들만의 꿈의 프로젝트가 되어버렸다. 아니, 여전히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자신들의 꿈에 도착하는 그날까지 자신만의 열정에 기름을 붓는 중이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이제는 현실적으로 청춘이라는 단어와 멀어졌다고 생각한 내가 이 책 속에 담긴 글과 그림을 보면서 내 안에 숨어있던 작은 불꽃이 피어나는 것을 느꼈다. 아, 내 안의 열정은 그동안 내 가슴속에 갇혀 있었구나. 그것을 끄집어 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늘 마음만은 28청춘이라는 얘기를 많이 한다. 그저 나이 먹는 게 싫기 때문에. 나이와 상관없이 진짜 내가 청춘이고자 한다면 내 안에 갇혀있는 열정을 끄집어 내어 타오르게 해줘야 될 듯하다. 회사일에 집안일에 그럴 시간 없다는 식의 핑계는 대지 말아야겠다. 시간은 주어지는 게 아니고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점 명심해야겠다. 내가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하고자 한다면 희생과 용기가 필요하다.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윙헤드 2015-06-13 2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글감사합니다! 이 책을 읽고 저도 자극을 받아봐야겠네요!!

소룡매냑 2015-07-01 16:14   좋아요 0 | URL
멋진 그림과 함께 좋은 글 너무 많이 있습니다. 열정이 필요하시다면 일독을 권해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