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서른에 책 3,000권을 읽어봤더니
이상민 지음 / 대림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대 중반인 지금 난 지금까지 몇 권을 책을 읽어봤나. 궁금했다. 책 제목처럼 저자가 과연 나이 서른이 된 시점에 3,000권이라는 실로 어마어마한 양의 책을 읽은 후 그의 삶에 어떤 변화가 찾아왔을까 하고 말이다. 다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3,000권이라는 독서량이 그리 큰 숫자는 아닐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1달 평균 책을 읽는 양으로 비교해본다면 평생 가야 그 많은 양의 책을 읽을 수 있을 정도다.

누구나 독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독서가 정확히 무엇에 좋고 나쁜지 알기보단 그저 막연하게 책을 읽으면 교양이 쌓이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정작 그런 생각을 갖고 있으면서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고 가능하면 많이 읽으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저자의 이야기가 사뭇 궁금하고 기대되었다.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책과 독서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있고 그로 인한 인생의 변화를 경험한 한 사람으로서 말이다.

이 책에는 독서에 대한 무조건적이고 옹호론적인 이야기만 담겨있지 않다. 말하자면 독서의 양면성을 모두 보여주고 있다고 해야 될까. 막연하게 독서를 좋게만 생각하고 습관적으로 책을 읽어왔다면 그 이면에 자리하고 있는 점도 깨닫는 시간이 될 듯하다. 독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이 있다면 저자의 말과 글이 소위 말하는 겉 멋이 없다는 점이다. 솔직 담백하다. 그리고 때론 냉철하다. 그래서 저자 본인이 독서로 인해 지금까지 누려왔던 솔직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책에 대한 이야기, 독서에 대한 이야기, 독서와 삶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독서와 사회에 대한 이야기까지.

우리가 독서를 하는 목적은 개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한 가지는 분명한 듯하다. 자기만족과 자기발전을 위해서가 아닐까 싶다. 독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간접 경험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을 빠른 시간 안에 겪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행학습을 통한 미래에 대한 예측과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소설이나 여행, 에세이 등 단순히 자기만족을 위해 행복한 시간을 갖기 위해 독서를 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많은 이유로 우리는 독서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독서를 통해 배우고자 느끼고자 ​한다는 점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독서에 대해 조금은 다른 시각을 갖게 된 것 같다. 나에게 독서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할까. 독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게 되었고 지금의 내 삶에 있어 독서는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내가 독서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할 수 있게 된 시간이었다. 꾸준히 책을 읽는 분들이라면 잠시 쉬어가는 차원에서 자신의 독서력을 점검해보는 시간이 될 수 있을 듯하고 독서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독서 방법론이 될 듯하다. 너무 무겁지 않게 그렇다고 가볍지는 않게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상틈에 2015-07-06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로운 책이네요.^^

소룡매냑 2015-07-07 09:15   좋아요 0 | URL
재미있게 읽었어요. 책에 대해 그리고 독서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