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법부터 바꿔라 - 인생 역전을 위한 리딩프로젝트
기성준 지음 / 북씽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인생 역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순간적으로 로또복권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잠시 삼천포로 빠져서 인생역전의 대명사 로또에 대해서 알아보면 대략 이렇다. 로또 복권은 1971년 6월 미국 뉴저지 주에서 처음 판매가 시작되었다. 그 후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된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연합복권이라는 이름으로 2002년 12월에 판매가 시작된 이래로 지금까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복권 중 하나가 되었다. 로또 복권이 특히 많은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은 아마도 '인생 역전'이라는 카피 문구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복권 구매에 따라 당첨금액이 제한이 없는 시스템이 한몫을 한 것도 사실이다. 그렇게 우리네 삶에서 인생역전이라는 타이틀을 로또 복권이 가져간 듯하다.

그런데 과연 정말 그럴까? 로또에 의한 인생역전은 그야말로 행운에 의한 것이다.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1/8,145,060​이라는 확률에 의한 것이다. 이것이 진정 인생역전이라 할 수 있을까. 글쎄올시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보면 그 들 중 누구 하나 이런 엄청난 확률에 의한 행운으로 그들의 삶을 일궈낸 이들은 단 한 명도 없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인생역전의 코드가 틀렸음을 보여주는 실례라고 할 수 있다.

빌 게이츠, 워런 버핏, 스티브 잡스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이들에겐 공통점이 한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의 삶에서 독서가 빠진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독서하는 습관이었으며 그것이 그들의 성공의 원천이었다고 그들 스스로가 말한다. 도대체 독서가 무엇이길래 사람의 인생을 역전할 정도의 힘을 갖고 있다는 걸까. 멀리 찾을 필요도 없이 우리 주변에서도 그 명백한 증거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오랫동안 대기업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인에서 어느 날 갑자기 2년 만에 책을 50권 펴내며 '신들린 작가'라는 별명을 얻은 이가 있다.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그렇다. 그의 이름은 바로 김병완 작가다. 그는 지금의 당신과 나처럼 똑같이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에 퇴근하는 일상을 반복해오던 평범한 직장인에 불과했다. 그런 그가 어떻게 현재의 모습이 되었을까. 그를 변화 시킨 것은 다름 아닌 독서였다고 한다. 3년 동안 1만 권이 넘는 책을 읽은 후 그의 삶은 180도 변했다. 폭발적인 독서의 힘이 여실히 드러난 결과였다고 한다. 김병완 작가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는 독서를 통해 작가의 꿈을 꾸고 인생을 변화시킨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독서의 필요성은 누구나 느끼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동안 독서를 꾸준히 해오지 않은 이들에겐 독서는 더욱 멀게만 느껴질 뿐이다. 이들을 위한 독서법은 없을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다. 독서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을 수 있다. 도저히 가늠이 되지 않을 때 바로 이 책을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 독서란 무엇이고, 독서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아야 하는지 그 방법과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책이 독서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이유는 바로 이 책의 저자가 그와 같은 경험을 했고 그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았기 때문이다.

시작하기에 늦은 때란 없다. 더 이상 주저하거나 망설일 필요는 없다. 한 걸음에 모든 걸 이룰 수는 없는 법. 천천히 하나씩 독서를 하기에 부담 없는 책부터 시작해보자. 어떤 책이라도 상관없다. 독서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서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꾸준히 독서를 해오고 있지만 최근 들어 독서법에 관심이 많아졌다. 과연 나는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기 때문일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나만의 독서법을 찾는데 조금은 도움이 된 듯하다. 독서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그리고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