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컨셉의 법칙 - 세계적 히트상품 속 정교한 컨셉의 비밀 17
김근배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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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보다 더 맛있는 밥'

위 광고 카피를 보자마자 떠오르는 제품이 하나 있다. 바로 '햇반'이다. 1996년 첫 출시된 이래로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가공식품 중 하나다. 햇반이 처음 출시된 그 해에 제품의 컨셉은 지금과는 달랐다고 한다. 그때 당시의 컨셉은 '엄마가 해주신 밥'이라는 컨셉으로 밥하기 싫은 날을 대신하여 '편리하게 밥을 먹을 수 있다'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 컨셉은 생각만큼 사람들의 많은 호응을 얻지는 못했는데 집에서 부엌일을 하는 가정주부들의 공감을 얻는데 실패했다. 그 후 계속해서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과 컨셉의 변화로 기존 동일한 제품 대비 판매량은 8배 이상 급증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처럼 같은 제품일지라도 제품의 방향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컨셉의 힘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인 김근배 교수는 SERI CEO 강의에서 진행했던 '끌리는 컨셉의 법칙’의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마케팅 컨셉 사례를 조사하고 수집하여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그동안의 강의와 연구를 바탕으로 저자는 '끌리는 컨셉, 성공하는 컨셉'의 비밀을 17가지 법칙을 정리하고 있다. 저자가 밝히는 법칙들을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법칙마다 성공과 실폐의 사례를 비교하여 보여주면서 원인 분석을 겸하고 있다. 그리고 각 법칙별 끝 무렵 컨셉 카페에서는 경영, 마케팅 측면을 떠나 철학적, 인문학적 측면에서 컨셉 디자인을 심층 분석하면서 독자들이 창조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앞서 성공적인 컨셉의 한 사례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햇반'을 예로 들었는데 책에서는 그 외 우리가 한 번쯤 들어봤던 제품들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가 나온다. 하기스 매직팬티,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 여성용품 화이트, 딤채, 센쿡, 말보로, K9 등 국내외 사례가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컨셉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딱딱한 이론적인 얘기보다 실제 출시되어 고객들에게 판매되었던 제품의 사례들을 통해 그 중요성을 깨닫는 것만큼 나은 것은 없어 보인다. 그럼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17가지 비밀의 끌리는 컨셉 법칙을 소개한다.


법칙 01 컨셉은 '일이관지'하게

법칙 02 컨셉력=차별성×필요성

법칙 03 오감으로 확인하게 하라 

법칙 04 하나의 키워드로 콕 찍어라

법칙 05 기대감을 높여라 

법칙 06 좋아 보이는 것을 실제로 좋게 만들어라 

법칙 07 이로움과 해로움, 둘 다 살펴라 

법칙 08 PASS를 차별화하라 

법칙 09 상징으로 의미를 부여하라 

법칙 10 색형동물촉

법칙 11 스토리를 개발하라 

법칙 12 감각의 비빔밥을 만들어라 

법칙 13 친숙한 개념으로 컨셉을 KISS하라 

법칙 14 소비자 눈높이의 언어로 말하라 

법칙 15 지시와 암시가 보완되게 하라 

법칙 16 숨은 사회적 욕구를 헤아려라  

법칙 17 모든 법칙들을 무시하고 자신의 법칙을 만들라 

이제 제품을 판매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컨셉을 판매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만큼 컨셉 하나가 제품의 판매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었다. 제품의 품질은 당연히 좋아야 한다. 이제는 기본사항이 되어 버렸다. 그와 더불어 잘 만들어진 제품을 어떻게 구매 대상 고개들에게 또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들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지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고객의 감성까지 자극할 수 있는 멋진 포장지가 필요해졌다는 이야기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이렇다고 할 수 있겠다. '열등한 제품은 우월한 제품을 능가할 수 있지만, 열등한 컨셉은 우월한 컨셉을 능가할 수 없다'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그 제품을 어떻게 마케팅하느냐에 따라 그 제품의 가치는 천차만별 무궁무진하게 달라질 수 있다. 비단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들에게만 해당되는 점은 아닐 듯하다. 어떤 일을 하던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배를 타고 거친 물살을 헤쳐나가고 있다 해도 잘못된 항해를 하는 배는 결국 좌초되기 마련이다. 최근엔 모든 분야에 철학적, 인문학적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사물을 대하고 생각하곤 한다. 이 책의 저자 또한 그 일환으로 컨셉을 심도 있게 접근하고 있다. 그동안 혁신적인 컨셉에 목말라 있거나 컨셉을 올바르게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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