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 쓸수록 힘이 나고 매일매일 행복해지는 감사일기의 기적!
양경윤 지음 / 쌤앤파커스 / 2014년 12월
평점 :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잠들기 전 하루 동안의 일을 가만히 되돌아보자. 웃었던 일, 짜증 났던 일, 화가 났던 일, 스트레스받았던 일 등등. 아마도 행복했던 일보다 힘들고 기분 나빴던 일들이 더 많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와 다른 사람들과 부딪히며 일을 하는 것만큼 스트레스를 받는 일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힘겨운 하루 동안에도 조금만 더 자세히 살펴보면 스스로에게 감사할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 오늘 하루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끝을 낼 수 있다면 어떨까. 그것도 아주 쉬운 방법이 있다면. 바로 이 책에 말하는 '감사 일기'를 매일 써보는 것이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감사 일기'란 거창한 것이 아니다. 한 줄이면 충분하다. 나에게 감사하는 말은 한마디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부담스럽게 거창하고 멋들어진 말 들로 포장할 필요가 전혀 없다. 그저 자신의 하루라는 시간 속에서 행복했던 그 순간을 감사하는 말로 표현해주면 그뿐이다.
'감사하다', '고맙다'라는 말들은 전염성이 있는 말들인 것 같다. 그것도 긍정적으로 말이다. 나로부터 전해지는 감사한 마음이 타인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어 그 사람까지 감사한 마음을 들게 하는 이유다. 내 스스로 감사의 마음을 갖기 위한 노력으로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감사 일기'를 쓰는 것이다. 책 속에는 감사 일기를 쓰면서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경험한 많은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담겨 있다. 그렇기에 감사 일기를 쓰면서 '과연, 효과가 있을까?'란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감사일기를 쓰기 위한 7가지 원칙에 준하여 오늘부터라도 감사 일기를 써보자. 작심삼일이라고 했던가.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감사일기의 효과는 단 3일 만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감사일기를 쓰기 위한 7가지 원칙
1. 한 줄이라도 좋으니 매일 써라.
2. 주변의 모든 일을 감사하라.
3. 무엇이 왜 감사한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4. 긍정문을 써라.
5. '때문에'가 아니라 '덕분에'로 써라.
6. 감사일기의 시제는 현재 시제로 작성하라.
7. 모든 문장은 '감사합니다.'로 마무리 하라.
저자가 소개하는 7가지 원칙은 우리가 실천하기에 전혀 어려움이 없는 것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매일 한 줄이라도 자신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쓰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매일매일 쓰다 보면 감사하는 마음이 더욱 늘어 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불리한 일들은 무엇무엇 '때문에'라는 말로 자기 합리화를 시키곤 한다. 이제는 '때문에'라는 말 대신 '덕분에'라는 말로 자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상황 속에서도 감사한 일을 찾아보도록 하자. 행복은 나눌수록 커진다고 했다. 감사하는 마음도 그와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나를 위한 그리고 모두를 위한 '한 줄의 기적, 감사 일' 오늘부터라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