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학교 - 아이의 재능은 엄마가 만든다
김자겸 지음, 이지희 옮김 / 서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미래는 부모 하기에 따라 달렸다'라는 말 요즘 들어 가장 많이 공감하는 말인 것 같다.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그런지 더더욱 그렇게 느껴진다. 이제 5개월인 된 아이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고 아이를 위한 답시고 너무 서두르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문득문득 들 때도 있다. 하지만, 이런 부모의 심정을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누구 하나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특히, 내 아이가 똑똑하고 공부 잘하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부모라면 더 말해 무엇하랴.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은 세계 1위라 할 수 있지 않나. 그런데 우리나라 못지않게 아이들의 교육에 열을 올리는 부모들이 있는 것 같다. 다름 아닌 바로 이웃나라 중국의 부모들이다. 그런 중국의 부모들에게 최근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 바로 14살 아들을 미국의 명문 사립 듀크대학에 합격시켜 중국의 부모들을 열광시킨 이 책의 저자다. 일찌감치 어린 아들의 재능을 알아보고 깨우쳐준 엄마의 특별한 자녀 교육법이 담긴 이 책이 주목받는 이유다.

 

미국 명문 사립대에 합격한 어린 아들이 엄마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엄마, 감사드려요. 엄마가 제 타고난 재능을 현명하게 잘 지켜주셔서 오늘의 제가 될 수 있었어요.' 이 말을 보면서 아이들은 모두 타고난 재능을 한 가지씩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 재능을 꽃피우느냐 그렇지 못하냐는 엄마, 아빠가 어떻게 아이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 재능을 키워주느냐 하는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 아이의 재능을 알아보고 키운다는 것. 그것만큼 부모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이 또 있을까 싶다. 사실 그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방에서 쌔근쌔근 잠들어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서 생각해봐도 잘 모르겠으니 말이다.

 

저자가 <부모학교>를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가 여기 있다. 아이들이 천부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재능과 잠재력을 살아가면서 '부주의'로 원래 타고난 능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가 태어났다는 것이 바로 기적인데, 살아가면서 더 큰 기적을 창조해 내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라며 저자는 반문한다. 이 책을 통해 세상의 많은 부모들이 깨달기를 바라는 점이 바로 이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단순히 내 아이를 미국 명문 대학에 보내기 위해 어떻게 공부시켰는가를 말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아이들의 잠재된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현장에서 꾸준히 일해온 저자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간접 체험을 할 수 있어 다행이다.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된 내 아이를 위한 기적의 가정교육법을 어떻게 내 아이에게 적용시켜 볼지 오늘부터 고민된다.


시작이 반이라는 옛말도 있지 않나. 처음부터 너무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하나씩 해나가다 보면 어느새 엄마, 아빠도 모르는 새 아이가 행하는 기적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가 재능을 꽃피울 수 있게 아이에게 용기와 격려를 아끼지 않고 기다려주는 인내가 부모인 우리들에게도 필요할 것 같다. 이제부터라도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꼼꼼히 세심하게 하나씩 실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