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코드 - 까이지 않고, 당하지 않고, 인생의 승자로 사는 법
필 맥그로 지음, 배현 옮김 / 쌤앤파커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그런데 그 불투명한 인생길에서 승리자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지금까지 말로만 떠들어대던 그런 시시콜콜한 것들이 아닌 지금 당장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말이다. 명실 상부 세계 최고의 카운슬러인 저자가 살아오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된 '인생 승리자 교본'인 이 책을 통해서 말이다.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실례를 바탕으로 상세히 얘기한다.

손자병법에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사자성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주요 골자가 바로 이것이다. 내 성공을 가로막는 악을 가려내는 방법을 얘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인생의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위험을 피해서만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내가 상대하는 적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엉뚱한 싸움만 하다 지쳐 쓰러지고 포기하기 십상이다. 그렇기에 악한 존재를 식별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에 따른 싸움의 기술을 익혀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인생은 협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상대방과의 협상에서 서로 윈윈하기 위한 협상의 5단계 전략을 살펴보면 이렇다.
1. 협상을 시작할 때 언제나 생대방보다 공정할 수 있도록 애쓴다.
2. 언제나 상대가 원하는 것부터 살핀다.
3. 협상에 들어가기 전에 언제나 사전 조사를 한다.
4. 본인의 한계를 알라.
5. 사람들의 '통화(currency)'를 이해하라.

우리가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앞서 얘기한 것처럼 인생의 승리자가 되려고 하는 까닭은 멀까. 나 스스로가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함도 있겠지만 내 가족을 위해서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저자는 책의 말미에 사회에 만연한 위협으로부터 내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있다.

우리는 자녀들을 위한 미래를 준비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자녀들을 미래에 맞게 준비시킬 수는 있다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한 말이다. 아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쫓아다니면서 감시하거나 제재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부모가 필요한 순간 아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는 있다. 미래의 아이들의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말이다.

 

가족을 위해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 살아갈 때 꼭 필요한 실질적인 지침서가 될 것 같다. 지금까지 저자가 말한 성공적인 삶과 인생의 승리자로 살 수 있는 이 방법들은 그가 다년간 카운슬러를 하면서 이뤄낸 놀라운 결과물이다. 따라서, 그 어떤 가이드북보다 인생이라는 긴 여행을 함에 있어 가장 믿을 수 있는 '인생 가이드북'이라 부를만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