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 - 빅뱅 파괴자들의 혁신 전략
래리 다운즈 & 폴 누네스 지음, 이경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23살 어린나이에 사회에 첫발을 내딪었던 그때가 떠오른다. 그 시절 내 주머니에 항상 들어있던 iriver MP3 플레이어. 지금은 사용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지만 그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MP3플레이어다. 그로부터 약 10년 후인 지금은 그렇게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MP3 플레이어 조차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1세기 스마트 시대가 도래함으로 인해 가장 큰 변화는 종이지도가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도산 김정호 선생님께서 무덤에서 놀라실 일이 아닐런지 모르겠다. 구글맵을 선두로 하여 인공위성을 통한 지구상 어떤 곳이든 실사를 바탕으로 한 맵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단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나 종이지도만이 이런 현실에 놓이게 된것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다가오는 가까운 미래에 사라질지 모르는 위기에 내몰린 것들이 수두룩하다.

빅뱅 파괴자들 - 기하급수적 기술의 세계
위에서 언급했던 휴대용 MP3 플레이어나 종이지도, 그리도 네비게이션등은 점차 경쟁상품의 등장으로 인해서 조금씩 천천히 사라진 제품들이 아니다. 그들은 결코 경쟁상대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관련없는 제품에 의해 한순간 사라지게 되었다. 그들을 사라지게 것은 바로 2007년 아이폰 출시와 함께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수품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것이다. 스마트폰처럼 경쟁 제품군 뿐만아니라 전혀 다른 분야의 제품의 시장까지 한순간야 그야말로 초토화 시켜버리는 혁신 제품군을 저자는 '빅뱅 파괴자'라 명명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빅뱅 파괴의 원인과 결과를 연구한 끝에 빅뱅 파괴 앞에서는 어떤 산업도 상처를 입지 않을 수 없으며 어떤 공급망도 재배열되지 않을 수 없으며 어떤 전략적 계획도 무위로 돌아가지 않을 수 없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빅뱅 파괴는 그동안 우리 산업에 뿌리 내려져 있는 시장 접근법을 따르지 않는다. 시장을 분석하고 구매 대상자를 선정하고 마케팅을 펼치고 점진적인 제품 판매를 시작하는 일련의 정형화된 단계를 따르지 않는다. 정형화된 특정 규율에 얽매이지 않는 전략, 그로인한 자유로운 개발, 이 두가지를 바탕으로한 폭발적인 성장이 빅뱅 파괴를 주도하는 '파괴적 혁신'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개발된 제품의 특징은 기존 제품들과 비교했을때 보다 좋고 보다 싸며 보다 고객 맞춤형으로 시장에 나온다. 고객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

빅뱅 파괴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앞으로 어떤 기업이나 사업가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빅뱅 파괴자들이 갖고 있는 위험요소를 감지하고 이에 대처하는 자세이다. 이제는 자사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만드는 경쟁업체만이 유일한 경쟁상대가 아니다. 나 자신을 포함하여 모두가 경쟁상대이며 미래의 빅뱅 파괴자가 될 수가 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인 빅뱅 파괴의 시대에 파괴자들의 손에 무기력하게 침몰하지 않기 위해 내가 가지 않았던 길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탐사를 위한 새로운 전략과 원칙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그 새로운 전략과 원칙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이 책의 두 저자에게 감사를 하지 않을 수 없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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