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황후 1 기황후 1
장영철.정경순 지음 / 마음의숲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추운 한파가 몰아치는 한겨울에 안방을 후꾼하게 달구고 있는 드라마가 있어 화제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의 입과 입을 통해 전해지고 있는 바로 하지원 주연의 MBC드라마 <기황후> 얘기다.

 

드라마 시작과 함께 원작소설인 소설 <기황후>가 함께 출간되었습니다. 이는 매우 드문 경우라 사실 드라마가 방송되기 전부터 말이 많았죠. 소위 '이 드라마 망했다. 누구 보나' 부터 시작해 원작 소설에 대해서도 '드라마가 나오는데 원작을 누가 나' 이런 불확실한 추측성 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원작 소설의 힘이었을까요? 아니면, 드라마에 캐스팅된 남녀 주인공들의 힘이었을까요?

아시다시피 월,화 동시간대 드라마 시청률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우려했던 일들을 말끔히 속시원하게 날려버렸죠.

 

기황후 원작소설과 드라마의 팬 중 한명으로써

당.연.한, 예.견.된 사실이었다라고 감히 말하고 싶네요. ㅎㅎ 그 만큼 역사속 기황후의 모습을 잘 그리고 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사실 원작소설 <기황후>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소설이란 문학적 특색에 맞게 허구가 가미된 역사소설입니다. 그래서 사실과 다른 면이 눈에 많이 띄는것도 사실입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하기도 하더라구요.

'기황후라는 인물을 너무 미화시켰다'

'드라마를 통해 기황후가 미인처럼 생각되지만 사실이 아니다' 등등등..

하지만, 역사서가 아닐 뿐더러 자료가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픽션이 들어가고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드라마는 어쩔 수 없는 필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제가 너무 기황후에 대한 편애를 한걸까요? (^^a 그렇더라면 팬 중 한명의 개인견해로 너그러이~~)

 


드라마를 통해 먼저 기황후를 재미있게 보던 중...

마음의숲 이벤트를 통해 원작소설을 읽게 되었습니다.

 

음.. 원작소설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역시 드라마와 원작소설은 역시 많이 다르구나 하는 생각이었어요. 드라마는 원작소설에 없는 에피소들들이 추가되면서 내용이 더욱 디테일 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순제와 기황후, 충양왕 그리고 타타실리 이 네사람의 관계 설정도 약간은 다른 듯 해요. 그래서 그런지 원작소설을 읽으면서 주인공들의 심리적 갈등이 좀 더 잘 표현된것 같아요. 기황후와 충양왕의 사이가 사실 크게 작용한거 같아요. ^^a

 

앞으로 회가 거듭될 수록 드라마에선 어떻게 풀어갈지 모르겠지만, 원작소설의 주인공들의 관계설정을 살렸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과 더불어 더 잼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겠 되었습니다. ㅎㅎ

(물론, 드라마의 관계설정이 나쁘다는 뜻인 절.대. 아니라는 점!!!)

 

소설 <기황후>의 스토리 라인은 간략히 말하면..

원나라 대승상 연철의 음모로 죽음에 이른 명종 황제의 뒤를 이어 황제 자리에 오르게 되는 순제..

그 시기 부모의 원수나라인 원나라 공려로 끌려가게 되는 고려의 여인 기승양, 미래의 기황후..

고려의 자주를 갈망하지만 끝내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희생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인 충양왕..

그저 평범하게 한 남자의 사랑만을 원했지만 내색할 수도 이룰 수도 없었던 가엾은 여인 타나실리..

이 네 사람의 운명의 수레바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 운명의 수레바퀴가 굴러가면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이 하나로 뭉쳐 소설 <기황후>가 된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드라마 <기황후>를 잼있게 보고 계신분이시라면..

원작소설만의 재미를 드라마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시면서 두 배의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을꺼라 생각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