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에 투자하라 - 슈퍼개미 이정윤의 주식 투자 정석
이정윤 지음 / 베가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이들이 일확천금의 꿈을 꾸고 주식 투자의 세계로 뛰어든다. 투자에 앞서 오랫동안 공부를 하며 준비를 한 후 시작하기도 하지만 개중에는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식으로 어설프게 아무것도 모른 채 대박의 꿈만 갖고 뛰어든 사람도 있다.

 

이미 다 알고 있겠지만 모두가 주식 투자를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그 외 대다수의 투자자는 투자 원금을 다 잃어버린다. 주식 투자 세계만큼 냉정한 곳은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잔인한 세계는 아니다. 그 이유는 투자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아무런 노력 없이 쉽게 성공하기를 바라는 이들에게만 냉정하고 잔인한 세계일 뿐이다. 어찌 보면 주식 투자 세계만큼 합리적인 곳도 없다.

 

그런데 주식 투자 공부만큼 어려운 것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글쎄, 이것도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엔 그렇다. 그래서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보곤 한다. 주식투자 성공 비법이란 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말이다. 말하지 않아도 아시다시피 이 세상에 그런 비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존재한다고 해도 그 비법에 내 손안에 들어올 리 만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하지 않을 것 같은 그 비법으로 매번 큰 수익을 내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 알려진 매매 전략과 기법은 다양하다. 나와 같은 초보 투자자에게 그것은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어렵고 복잡해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딱 한 가지만 알아야 한다면 이 방법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바로 국내 몇 안 되는 슈퍼개미 중 한 명인 이 책의 저자가 20년 동안 주식 투자를 해오면 완성한 삼박자 매매기법이 그것이다.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조금 어려울 수는 있으나 가장 완벽한 투자 방법이라고 하니 그 방법만 내 것으로 만든다면 주식 투자로 부자가 되는 것도 어렵지 않을 듯하다.

 

저자의 삼박자 투자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저자가 강조하는 성장주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하가 있다. 주식 투자를 해본 사람이라면 가치주, 성장주란 단어가 익숙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어떻게 다르고 각각 어떤 장단점을 갖고 있으며 어떤 것이 투자 가치가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 것 같다. 그래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가치주보다 성장주가 좋은 이유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

가치주란 기업의 현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말한다.

성장주란 현재의 기업가치보다 미래의 기업가치가 더 커지리라고 예상되는 주식을 말한다.

 

주식은 성장가치주, 성장고평가주, 역성장가치주, 역성장고평가주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성장가치주는 무조건 당장 매수해야 하고 역성장고평가주는 당장 매도해야 한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성장은 지속되고 성장주의 주가는 오른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매겨보면 성장가치주 > 성장고평가주 > 역성정가치주 > 역성장고평가주 순이다. 이것이 우리가 가치주보다 성장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다. 성장주 투자는 엉덩이가 무거운 투자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투자법이다.

 

성장주 투자의 핵심

가치주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의 가업가치를 절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방법은 세상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모든 가치 평가 방법은 상대적일 뿐이고 절대적인 가치 평가 방법이란 신기루나 마찬가지다. 이것이 가치주 투자의 문제점이다.

 

성장주의 단점은 성장이 영속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기업은 사람처럼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한다. 마치 제품의 수명 주기처럼 기업 수명 주기도 '도입-성장기-성숙기-쇠퇴기'를 차례로 거친다. 기업의 성장이 언제 멈추며 성숙기로 진입하고 성숙기에서 쇠퇴기로 접어드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 이것이 성장주 투자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둘 중 어느 문제점을 극복하기가 더 쉬울까? 결론은 성장주 투자의 문제점을 극복하기가 더 쉽다.

성장이 멈추는 지점을 예측이 아닌 대응의 영역으로 찾아내면 되기 때문이다. 즉 현재 성장이 예상되는 성장주에 투자하고 성장이 멈추는 지점을 지나고 나서 매도 결정을 내리면 된다. 따라서 성장주 투자의 핵심은 성장이 예상되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과 투자한 성장주의 성장이 멈추는 지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성장이 예상되는 성장주를 찾는 방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성장을 한 종목을 성장주로 간주하면 된다.

예를 들어 과거 20년 동안 성장한 리노공업에 관해 이야기할 때 현재 시점에 리노공업을 성장주가 아니라고 부인할 수 있을까? 따라서 리노공업은 성장주로 간주될 수 있다. 물론 그 성정이 언제 멈출지는 아무도 모른다.

 

성장주만이 텐배거 종목이 될 수 있다

성장주 투자는 가치주 투자와 비교했을 때 주식투자의 본질에 더 가깝다.

주식투자의 본질이란 기업에 동업자의 마음으로 투자해서 장기간의 가치증분을 통한 투자 수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가치주는 현재 기업가치보다 낮은 시장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이다. 따라서 가치주의 경우 매수한 후에 낮은 시장가격이 기업가치와 같아지는 시점에서 팔아야 한다.

 

하루 상한가 30% 시대이므로 매수한 후 하루 만에도 적정가치에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단기 매매의 영역일 수도 있다. 주식투자는 포트폴리오 텐배거는 아닐지라도 몇 배 이상의 상승 종목이 나와야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높아진다. 가치주에서는 결코 100% 이상의 상승률이 나올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가치주는 '바이 앤 홀드(Buy & Hold)'가 아닌 '바이 앤 셀(Buy & Sell)' 전략만 있을 수 있다.

 

성장주는 성장성을 예상하고 그 기업의 가치가 계속 증가하리라 믿고 투자를 하는 것이다. 성장주는 기본 가정 상 투자에 성공하면 성장이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멈추지 않고 가치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는 주식이므로 바이앤 홀드 전략이 가능하다.

 

성장주 투자에서도 실패가 나올 수 있다. 성장이 멈추는 것이 확인되면 성장주 투자는 실패로 끝나고 매도 결정을 내리면 된다. 물론 매도 가격이 매수 가격보다 위에 있어서 성장은 끝났지만, 투자에는 성공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또한 성장주 투자의 또 하나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가치주는 바이앤 셀 전략만이 사용 가능하며 그 기대수익률도 매우 낮다. 목표가가 적정가치인데 시장가격은 적정가치와 큰 편차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성장주는 계속 성장하는 동안 바이 앤 홀드 전략을 구사하고, 성장이 멈추었을 때 바이 앤 셀 전략을 구사한다. 이 경우에도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성장주 투자를 할 것인가? 가치주 투자를 할 것인가?

 

계속되는 성장주 시대

시장 상황에 따라 구분할 때 상승장에서는 성장주가 유리하고, 하락장에서는 가치주가 더 유리하다. 상승장에서보다 하락장에서 기업가치 대비 시장가격이 낮게 형성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하락장은 결국 경기가 쇠퇴 국면이란 뜻이므로 기업의 성장이 정체되거나 역성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

 

금리가 낮은 시기일수록 성장주가 더 유리하다. 그 이유는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평가하는 경우 분모에 할인율로 금리를 사용하는데, 금리가 낮을수록 미래의 현금흐름이 큰 할인 없이 현재가치로 평가되기 때문에 성장주가 가치주에 비해 높게 평가될 수 있다.

 

기술혁신의 시기에는 성장주 투자가 가치주 투자에 비해서 유리하다. 기술혁신과 관련된 산업에 포함된 기업들은 현재의 이익보다 미래의 예상 이익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가치가 중요한 가치주 투자보다 미래가치가 중요한 성장주 투자가 기술혁신의 시기에 더 유리한 것은 당연하다.

 

지금은 여전히 성장주 시대다. 주식투자의 큰 성공은 주도주 투자에서 나오는 것이다. 성장주 투자가 매우 유리한 시기에 성장주에 관한 공부를 열심히 하고 그중에서 주도주를 찾아 투자하는 것이 앞에서 이야기한 '쉽게 큰돈을 벌기 위해'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에 가장 적합한 투자전략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왜 우리가 가치주가 아닌 성장주에 주목하고 공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슈퍼개미의 성공 투자 전략이 모두에게 맞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그동안 자신의 주식 투자 일지를 분석해 보고 어느 전략이 더 나은지 비교해 본다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20년 넘게 성장주 투자를 고수해온 슈퍼개미의 투자 전략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완성형 투자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2022년 주목해야 할 성장산업과 해당 섹터를 주도하고 있는 종목까지 선정하여 분석하여 실어 놓고 있다. 만약 성장주 투자를 당장 실행해 보고 싶다고 한다면 해당 섹터와 종목만 분석을 잘해서 투자해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동안 성장주 투자를 몰랐거나 새로운 투자 전략을 찾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신이여,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그리고 그 차이를 분간할 수 있는 지혜를 허락해 주소서.

God grant me the serenity to accept the things of CANNOT change, the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of CAN, and the wisdom to know the DIFFERENCE.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의 기도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