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부동산이 돈이 된다 -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의 구조적 문제를 파헤쳐 시장을 판독할 절대 시각을 알려준다!
장철수 지음 / 황금부엉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전 세계 경기를 때아닌 불황으로 만들고 있는 요즘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보다 더 안 좋아질 거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이 이제는 현실이 된 듯하다. 며칠 전 미 연준은 결국 금리 인하를 단행했으며 우리나라도 그에 발맞춰 제로금리 시대가 되었다. 주식시장은 연일 폭락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동산의 미래는 향후 어떻게 변할지가 궁금해진다. 


부동산 투자에는 금리 인하가 긍정적으로 여겨지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정확히 판단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남들과는 다르게 발 빠르게 투자에 나서는 이들이 있다. 위기는 곧 기회라고 생각하는 이들이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해본다면 코로나로 인한 때아닌 불경기가 찾아온 현시점이 역대 가장 강력한 부동산 규제책이 쏟아져 나온 이 시기에 투자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많은 사람들이 2020년을 시작으로 향후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될지 가장 궁금해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더욱이 지금과 같은 혼란한 시기라면 투자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될 것이다. 저자는 그런 독자들의 마음을 헤아려 책의 서두에 앞으로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앞으로 10년 대한민국 부동산에 대해 전망한다. 


저자는 앞으로의 부동산은 신도시 건설의 이전과 이후로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 정부의 3기 신도시 건설 발표는 시장에 적잖은 충격을 준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참여 정부 시절 계획하고 시행된 2기 신도시가 완료되지 않고 여전히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또한,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과의 거리가 2기 신도시에 비해 월등히 가깝기 때문에 베드타운 성격의 2기 신도시는 큰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아직 3기 신도시에 주택이 공급되고 인프라가 갖춰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 와중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로 인해 수도권 교통망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수도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시장은 재건축, 재개발을 비롯해 소액 투자 대상인 원룸주택 시장이 향후 각광받을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겠지만 서울은 더 이상의 신규 주택 공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재건축, 재개발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미래 가치를 생각해본다면 서울 도심의 재건축, 재개발이 진행 중인 현시점에서 투자의 기회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책의 중후반의 내용을 소액 투자 편과 일반투자 편으로 나뉘어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소액 투자 편에서는 최근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셰어하우스와 에어비앤비를 통한 소액 투자 방법을 상세히 설명한다.  더불어 경매를 바탕으로 소액 투자할 수 있는 방법까지 곁들이고 있다. 셰어하우스와 에어비앤비를 통한 투자의 장점은 소액으로 집이 없어도 가능하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간략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전대가 가능하고 방이 2~3개인 집을 구한 후에 용도에 맞게 인테리어를 한 후 세입자를 구하는 것이다. 보통 셰어하우스 같은 경우 보증금과 월세가 기존 월세보다 저렴하고 많은 세입자를 들일 수 있기 때문에 월 임대료와 운영비를 제외하고도 충분한 수익이 나온다. 책에서 설명하는 셰어하우스 투자 및 운영 방법을 참고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책에서 언급된 내용은 셰어하우스와 에어비앤비를 통한 간략한 투자 방법이므로 좀 더 상세한 공부가 필요하다.


경매를 통한 소액 투자 방법은 개인적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방법 중 하나다. 물론 경매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저자가 공개한 종잣돈 3000만 원으로 부자 되는 경매 투자 10년 로드맵은 결코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이 부분을 유심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부동산 공부를 꾸준히 해왔고 투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음 챕터인 일반 투자자 편은 유심히 읽어보길 권한다. 서울 도심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건축, 재개발 핵심 지역은 물론 투자 유망 지역까지 정리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앞서 언급한 수도권광역급행철철도로 인한 수혜지역까지 심층 분석해 놓았다. 재건축, 재개발은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서 아쉽지만 모른 채 지나친다면 기회가 왔을 때 놓칠 수도 있기에 기억해 놓으면 좋을 듯하다. GTX 수혜지역은 사실 책에서 언급한 빅 3도시 예외도 여러 도시가 있다. 이미 확정된 기존 A, B, C 노선과 달리 현재 추진 중에 있는 김포를 시작으로 서북부권에서 동남권의 하남으로 이어지는 GTX-D 노선이 확정된다면 그 지역에도 수혜가 따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스마스 시티, 콤팩트시티, 젠트리피케이션, 은퇴세대 선호지역, 귀농/귀촌 선호지역에 대한 내용은 신선하게 다가온다. 부동산 투자라면 의례 강남을 비롯한 서울 도심 또는 수도권 역세권 입지 좋은 지역을 생각하기 마련인데 은퇴세대나 귀농, 귀촌을 위한 선호지역에 대한 투자 인식은 새로운 접근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점차 늘어나는 은퇴인구를 고려하면 충분히 유망한 투자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