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부동산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의 정석 - 마흔 전에 내 집 마련부터 부동산 투자까지
제네시스박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우리에게 아파트란 더 이상 단순히 '사는 곳'을 의미하지는 않게 되었다. 물론 아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거 형태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하든 아파트를 사려고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한 투자의 목적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언제부터 집 구체적으로 아파트가 투자의 대상이 된 것일까. 사실 이제 와서 그것을 논하는 것은 의미 없는 시간 낭비다. 이미 대세는 그렇게 흘러가고 있고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단순히 '사는 곳'을 넘어 미래의 가치까지 생각해서 아파트에 투자해야만 한다. 그런데 중요한 건 누구나 그 사실을 알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점이다. 또한, 알고 있더라도 다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건 아니다. 진짜 제대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아파트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제네시스박이라는 필명을 쓰고 있다. 부동산 투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듯하다. 맞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부동산 세금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바로 그 사람이다. 그런 그가 대한민국에서 어떻게 하면 아파트 투자를 제대로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책으로 써냈다. 책에 쓰여 있는 내용은 모두 저자가 직접 해온 투자 경험담이다. 부동산에 대해 1도 몰랐던 그가 내 집 마련을 시작으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어떻게 부를 쌓을 수 있었는지를 낱낱이 공개한다.
저자는 그야말로 부동산 세금 및 투자 고수다. 그렇기에 이 책에 그동안 몰랐던 엄청난 부동산 투자 비법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해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책의 제목처럼 초보를 위한 아파트 투자 방법이기 때문이다. 저자도 처음에는 부동산에 대해 일자무식한 지금의 우리와 같은 보통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신혼집을 시작으로 점차 집을 넓혀가는 과정과 더불어 투자 목적으로 아파트를 구입하는 과정이 담겨 있으며 이것은 초보자인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그렇기에 어쩌면 부동산 투자 초보자에게 가장 알맞은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더욱이 책의 마지막 챕터에서는 초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점들을 다시 한번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절대 손해 보지 않는 내 집 마련의 법칙 6'과 절대 손해 보지 않는 절세의 법칙 5'가 바로 그것이다. 내 집 마련 혹은 아파트 투자 시에 반드시 기억하고 체크해야 될 중요사항들이다. 부동산에 세금만큼 중요한 것이 없으며 집을 사는 순간 결정된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을 살 때 이점을 간과한다. 그리고 후에 집을 팔 때 몰랐던 세금 폭탄에 당황한다. 초보자가 아니더라도 부동산 투자를 하려는 이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초보자를 위해 쓰인 책이지만 그렇다고 초보자만을 대상으로 하진 않았다. 챕터의 마지막에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전문가의 관점으로 해석해놓았기 때문이다. 12,16 부동산 대책을 비롯해 서울 및 수도권 아파트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 급변하는 학군 지도, 투자시 고려해야 할 신축과 구축 아파트의 차이, 2020년 부동산 전망까지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들을 다루고 있기에 책을 통해 향후 부동산 투자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 투자 전문가인 저자도 처음부터 전문가는 아니었다. 지금의 우리처럼 그도 변변한 신혼집을 마련하지 못했던 초보자였다. 말 그대로 수많은 '부알못'중 하나에 불과했다. 그런 그가 조금씩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경험을 하면서 고수가 되는 과정은 조금은 충격이었다. 집을 마련하기 위해 내가 했던 고민들을 그도 똑같이 했다는 사실이 말이다. 한편으로는 왜 그는 고수가 되었고 나는 그러지 못했을까라는 생각도 더불어 하게 되었다. 물론 각자에 주어진 환경이 달랐기에 거기에서 파생되는 고민과 결정이 달라질 수 있었겠지만 마치 나비효과처럼 지금의 엄청난 큰 차이로 벌어졌다는 게 실감이 안 난다. 그럼에도 희망은 보인다. 그가 성공했다면 나 또한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 말이다. 부동산 초보라면 꼭 한번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