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돈 공부 - 인생 2막에 다시 시작하는 부자 수업
이의상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 흔히 이 나이를 가리켜 불혹이라고 부른다.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나이라고 많이들 알고 있지만 실상은 그와는 반대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비로소 삶의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시기의 많은 이들이 한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삶을 점검하고 앞으로 남은 삶에 대해 고민을 가장 많이 하는 시기다. 하지만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이란 게 고민한다고 해서 쉽게 세워지는 것은 아니다.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닌 가족의 삶에 대한 고민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중요한 것은 그럴수록 좀 더 체계적인 준비와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인생 2막이 시작되는 이 시점에 과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노후를 아무런 걱정근심 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나 이미 은퇴를 한 이들을 위한 4050 세대의 인생 2 막을 위해 멘토 역할을 자청하고 나선 저자의 책을 놓치지 않고 읽어봐야 할 이유다.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소형 건축 시행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1인 지식 창업 전문가, 30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브 전문가. 모두 이 책의 저자를 가리키는 표현들이다. 요즘 같은 시대에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명성을 쌓기가 쉽지 않을 때 여러 분야에서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갖추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누구나 다 알만한 금수저 집안은커녕 흙수저 중에서도 밑바닥 흙수저의 삶을 살아오며 갖은 고생을 다 해본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그런 저자가 모든 역경을 이겨내고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자기 개발의 끈기와 노력은 자타가 울고 갈 정도로 본받을 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 4050 세대가 무엇을 원하지 잘 이해하는 저자만의 노하우는 그를 멘토로 하여 인생 2 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어쩌면 이러한 점들이 그가 젊지 않은 나이에 유튜브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단기간에 많은 구독자를 만들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분명하다. 마흔 이후의 재테크 방법은 달라야 한다는 것. 따라서 이 책은 철저하게 은퇴 후 돈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는 5단계 자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재테크의 시작도 현재의 자신을 돌아보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따라서, 솔루션의 첫 단계는 내공을 쌓는 일이다. 성공적인 인생 2막 부자 로드맵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이 준비가 되어야 한다. 자신을 향한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아무것도 할 줄 아는 게 없다', '이제 시작해서 언제 어떻게 자립한단 말인가' 이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기 시작한다. 당연한 일이다. 반 평생을 직장에서 월급쟁이로 살아오던 당신이 전쟁터 같은 회사에서 나온 이 세상은 천국이 아닌 지옥이다. 지옥 같은 세상에서 새로운 삶의 시작한다는 불안감이 엄습해 올 것이고 그에 따라 자존감과 자신감을 바닥을 향하게 마련이다. 그럴 때 자신을 신뢰하는 힘은 어렵지만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저자는 말한다. 느리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자만이 남은 인생을 돈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을 거라고 말이다.


자립 솔루션의 두 번째 단계는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다. 은퇴자의 평균 연령대는 빠르면 40 후반이고 대부분은 50~60대다. 이들이 고정적인 수입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많지 않다. 재취업을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벌 수는 있겠지만 이마저도 불확실하다. 이런 환경 속에서 매월 일정한 고정 수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이보다 안정적인 노후 대비책은 없을 것이다. 그것을 가능케 하는 방법이 다름 아닌 부동산 재테크다. 아마 많은 이들이 한 번쯤 고민해봤을 것이고 나름 투자 경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친구 따라 강남 가는 식의 묻지 마 투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더라도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는 우리가 거액이 오고 가는 부동산 투자에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든다는 건 불구덩이 속으로 뛰어드는 용감한 아니 무모한 불나방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에 앞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상식 정도는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물론 그게 다는 아니다. 계속 투자 공부를 병행해야만 한다.


그다음 단계는 일명 플랜 B 재테크다. 저자는 부동산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는 30만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로도 유명하다. 유튜버는 1인 지식기업가다.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다. 은퇴를 한 4050 세대는 2030세대에 비해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인만이 갖고 있는 능력을 콘텐츠로 양산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한 가지다. 지속하는 끈기와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저자의 조언에 따라 많은 이들이 도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행하고 있는 이는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한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할 수 없는 일은 아니다. 플랫폼 재테크 또한 비슷한 맥락이다. 나 자신이 콘텐츠를 만드는 생산자가 된다는 것은 나와 내 콘텐츠가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이다. 나를 통해 제2, 제3의 수익 창출의 기회가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자신의 지식을 통해 수많은 강연을 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라 할 수 있겠다. 이는 솔루션의 마지막 단계인 선한 영향력 재테크로 이어지기는 원동력이 된다.


이제 마흔이라는 나이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내게 있어 이 책은 이후 삶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길잡이가 되어 주었다. 아직은 많은 미흡하나 포기하지 않고 더디지만 조금씩 준비하며 앞으로 나아가 보려고 한다. 그 길에서 때론 넘어지고 방황하기도 할 텐데 그때마다 이 책을 다시 꺼내어 읽어보면 마음을 다잡을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은퇴를 생각하기에 이른 나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남들보다 한발 먼저 준비하고 계획한다면 그만큼 내게 남은 인생을 좀 더 여유롭고 풍족하기 누릴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인생 2 막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일독할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