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월세 1,000만 원 받기
구자익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대 초반. 아직은 은퇴를 걱정할 나이는 아닐지 모르겠지만 은퇴 후 삶을 생각하면 걱정부터 앞서는 것은 사실이다. 금수저, 은수저가 아닌 이상 모두 같은 고민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은퇴 후 삶이 어떠할지 예상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삶이란 게 반드시 돈이 풍족해야 행복한 것은 아니겠지만 여생을 살아가는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정 수준의 돈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하루 종일 밖에서 일하며 고생하는 중에도 은퇴 후 삶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금씩 준비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런데 막상 은퇴 후 삶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걱정 없이 살 수 있을까. '이것만 하면 아무 걱정 없이 은퇴 후에 사는데 지장 없다'라고 할 수 있는 방법이란 없다. 반대로 말하면 이 말의 뜻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만 찾는다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은퇴 후 삶을 위해 우리가 준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흔히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거라면 이런 것들이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금융상품, 부동산 등등.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의무적으로 해야 되는 것이기에 사실 큰 의미가 없다. 개인연금과 퇴직연금도 60세 이후 받게 되는데 그 수령금액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 현실적으로 실효성은 없어 보인다. 물론 비록 적은 금액이라지만 매달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은퇴 후 생활에 보탬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펀드나 주식과 같은 금융상품은 맘만 먹으면 나이를 불문하고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다. 하지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항시 조심해야 하기에 변동성이 너무 커 안정적인 생활에 마냥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을 듯하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바라 마지않는 부동산에 투자를 해서 월세를 받는 방법인데 사실 현실적으로 은퇴하신 분들에게 가장 적절하고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의 맹점은 다른 모든 투자가 그렇듯이 모두가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한 사람들은 있으며 우리는 그런 선례를 갖고 있는 분들의 노하우를 배워 내 것으로 만들면 된다.


이 책의 저자 또한 은퇴 후 삶에 대해 무수히 많은 고민을 거듭한 끝에 부동산이 최선의 방법임을 깨닫고 투자를 강행했다. 그 결과 그가 목표했던 월세 1,000만 원의 수입원을 확보하는데 이르렀다. 즉, 이 책은 저자 본인이 어떻게 부동산을 통해 은퇴 후 삶을 준비할 수 있었는지 그 과정을 담고 있다. 부동산 투자에 앞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은퇴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히 설명한다. 우선은 은퇴 후 월급을 대체할 수 있는 고정적인 수입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어서 자산의 규모를 파악해야 한다. 그 후 부동산을 통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내기를 원하는지 목표 설정을 한다. 여기까지 되었다면 이제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부동산 투자라는 게 마음만 먹는다고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조바심을 갖고 무턱대고 투자만 서두르면 은퇴 후 삶은 절망의 나락으로 빠져들고 만다.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한 가지다. 부동산 투자로 자산을 늘리는 게 목표가 아닌 매월 고정적인 임대 수익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의 대상도 명확하다. 월 임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아파트보다는 원룸, 투룸과 같은 빌라와 상가가 더 좋다. 오피스텔이나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일명 수익형 부동산도 있지만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투자 대상을 물색한 이후에 매입부터 임대 관리까지 저자의 실제 투자 사례를 바탕으로 노하우를 전수한다.


부동산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는 개인의 몫이다. 똑같은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는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다시 말해 자신이 얼마큼 노력하느냐에 따라 파이의 크기는 달라진다는 것이다. 투자는 예행연습을 할 수 없다. 단 한 번의 투자도 실전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워나갈 필요가 있다. 은퇴 후 삶을 고민했던 선배 은퇴자가 앞으로 은퇴를 앞둔 후배 은퇴자를 위한 부동산 투자의 노하우가 그 노력에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은퇴 후 삶을 고민하고 있다면 사전 준비 단계로 이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