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 또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가려고 할 때 우리는 보통 사전 답사를 한다. 여기서 사전 답사란 말 그대로 일행이 가기 전에 먼저 가보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여행 장소 또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아무것도 모르고 가서 그저 눈으로만 쓱 보고 오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알고 가면 더 깊이 있게, 의미 있게 보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바쁜 와중에 시간과 돈을 들여서 가는 것이기에 그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은 생각에서다. 그런데 가끔은 이런 준비가 오히려 순수한 여행의 목적과 작품 감상에 있어 독이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미술관에 가면 전시된 작품을 감상하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가 있는데 저마다 감상하는 모습은 각양각색이다. 어떤 사람은 조용히 혼자서 한 작품을 오래도록 바라보며 깊은 생각이 빠져 있다. 한쪽에선 연인 또는 친구들끼리 같은 작품을 보면서 서로의 감상을 나누기도 한다. 또 다른 한쪽에선 작품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가이드와 함께 감상을 하는 무리도 보인다. 저마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도 다르고 그에 따라 작품에서 느끼는 점도 다르다. 어떤 방법이 좋다 나쁘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은 아무것도 모른 채 미술 작품을 처음 봤을 때 전해지는 감동이 더 특별할 수도 있다. 설명이 오히려 그림에 대한 생각 또는 느낌을 틀안에 가둬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는 그 틀에서 벗어나 보는 것은 어떨까. 미술 작품을 잘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전문가의 설명이나 다른 사람들의 감상평을 참고하지 말고 부딪쳐보는 것은 어떨까. 오롯이 나 혼자만이 느낄 수 있는 감상법으로 말이다.


이 책은 오랫동안 미술관 큐레이터로 일해오며 평론가로도 활동 중인 작가가 미술관에서 다른 누구도 아닌 나만의 방식으로 미술 작품을 바라보고 그 안에서 감동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쓴 가이드북이다. 그렇다면 미술관에 전시된 복잡 미묘한 명화들을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까. 저자는 고전 미술을 각자 독창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열 단계인 '타불라 라사 TABULA RASA'를 제시한다. 타불라 라사는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백지상태를 뜻하는 말로 막 태어난 인간의 마음 상태를 가리키는데 우리가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아무런 선입견 없이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타불라 라사' 감상법의 단계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이렇다.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단계 Time(시간), 작품을 들여다보며 말을 걸어보고 마음을 나누는 단계 Association(관계), 미술 작품의 출처를 알아보는 단계 Background(배경), 작품 안에 담겨 있는 의미를 이해하는 단계 Understand(이해), 작품을 보며 놓친 것은 없는지 확인하는 단계 Look Again(다시 보기), 작품에 대한 나만의 평가를 내리는 단계 Assessment(평가), 작품 안에 담긴 간격과 박자를 찾는 단계 Rhythm(리듬), 작품 안에 숨겨진 상징이나 의미를 찾는 단계 Allegory(비유), 작품을 더 깊이 있게 보기 위한 구도를 파악하는 단계 Structure(구도), 작품이 주는 전체적인 느낌, 여운을 깨닫는 단계 Atmosphere(분위기).


미술에 문외한인 사람이더라도 한순간 어느 작품을 보고 큰 감동을 받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런 순간은 정말 의도치 않은, 무의식중에 일어나곤 한다. 그러고 보면 큰 깨달음이나 감동은 무지에서 비롯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된다. 결국은 틀에 갇힌 생각 또는 느낌이 자신도 모르게 의식적으로 정해진 감동으로 이끌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그래서 어쩌면 이 책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감상법은 우리를 우물 밖으로 꺼내줄지도 모르겠다. 더 넓은 시야로 너 깊은 감동을 받을 수 있게 말이다. 낯선 것을 처음 접할 때 느끼는 감정은 두 가지다. 두려움과 새로움. 어쩌면 '타불라 라사'는 우리로 하여금 낯선 미술 작품을 만났을 때 느끼는 감정이 두려움으로 시작해 새로움을 발견하고 마지막에 즐거움에 이르게 하는 과정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