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지랄발랄 하은맘의 육아 시리즈
김선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보 엄마에서 이제는 당당히 육아 멘토로 불리는 '지랄발랄 하은맘'. 드디어(?) 그녀가 쓴 리얼 육아 일기를 읽게 되었다. 솔직히 그전에 출간되었던 <불량육아>, <닥치고 군대육아>는 궁금하긴 했지만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 이유는 나 나름대로 첫아이를 갖은 후에 육아 관련 책을 많이 접했기에 소위 뻔한 내용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다. 더구나 저자의 거침없는 말투(?)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호불호가 생각보다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었다. 이런저런 이유가 어찌 되었든 이제서야 세 번째로 출간된 책을 만나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는 역시 '책'이라는 키워드 때문이다. 더구나 무려 십팔 년 동안 책을 통한 육아를 해왔고 그 결과 그녀의 자녀가 소위 말하는 명문대에 당당히 합격했다는 책 내용이 관심을 끈 것도 있다. 자녀의 명문대 합격이 중요하다기보다는 어떻게 책 육아를 했기에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되었으며 자라면서 스스로 책을 읽게 되고 공부도 할 수 있게 되었는지 그 비결이 사뭇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녀가 말하는 '책육아' 노하우를 배우고 싶었던 이유가 가장 크다.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꼭 하고 싶은 것이 있다. 그건 다름 아닌 내 아이가 책을 좋아했으면 한다는 점이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아이가 책 읽기의 재미를 알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물론 부모의 바람이 자칫 아이에게 부담이 될까 봐 조바심이 나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어떤 측면에서는 조심스럽다. 그래서 더더욱 '십팔년 책육아' 노하우가 궁금했고 그녀의 책육아가 잘못된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그녀와 그의 아이가 증명한 것이기에 꼭 배우고 싶었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생각에서 이 책을 읽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정말 행운이다'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을 알지 못했다면, 알아도 읽지 못했다면 정말 많은 후회를 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만큼 그녀가 몸소 실천한 책육아의 모든 것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그녀의 아이가 책육아를 통해 점차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보여준다. 이점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사실 수많은 육아서들이 제시하는 방법들이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다. 그렇기에 그 방법들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없는데 이 책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리얼이다. 책육아가 잘못된 방법이 아니라는 검증된 결과를 보여준다.


초보 엄마부터 초등, 중등 자녀를 둔 엄마까지 모두 실천할 수 있는 육아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렇다고 거창한 육아 방법론을 설파하는 것도 아니다. 엄마, 아빠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얼핏 보면 평범한 육아 교육에 불과하다. 단지 중요한 것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지치지 않고 엄마와 아이가 끝까지 해냈는지가 다르다. 그 모든 것을 전업주부로서 아이 교육에만 전념한 것은 아니기에 어쩌면 더 대단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밖에서 돈을 벌어온다는 핑계 아닌 핑계로 아이들 교육은 엄마에게 맡겨 놓으려고 했던 아빠인 내가 조금은 부끄럽다. 반성해야겠다.


앞서 그녀의 책을 읽어본 독자들의 반응이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뉜다고 했는데 그 의미를 조금은 알 것 같다. 보통의 육아 책들은 문어체로 쓰인 반면에 그녀의 책은 구수한(?) 구어체로 쓰였다. 말하자면 아이를 먼저 키워본 선배 엄마가 후배 엄마들에게 겉치레 없이 미사여구 없이 자연스럽게 말하는 형식이다. 이런 점이 일부 독자의 눈높이에서는 맞지 않을 수도 있겠다 싶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조금은 거칠다 생각할 수 있는 그녀의 말투에 솔직함이 묻어 나와 더 와닿는 것 같다. 애둘러 말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이 때론 큰 깨달음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부모가 되면 부모의 마음을 안다고 했던가. 내 아이만큼은 무엇이든 잘했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을 이제서야 어렴풋이 알 것도 같다. 더불어 그 바램이 내 아이를 더 힘들게 한다는 것도. 온갖 사교육으로 애먼 내 아이 잡지 않기 위한 최선의, 최고의 방법이 여기 있다. 바로 머리로 하는 독서인 책육아와 몸으로 하는 독서 바깥놀이다. 아이가 하고 싶은 데로 놔두면 온 집안은 순식간에 전쟁터를 방불케 할 정도로 난장판이 되고 만다. 하지만 그게 내 아이를 위한 올바른 육아이며 우리 부모의 숙명(?)이다. 힘들지만 그 시간을 견뎌 낸다면 내 아이는 지성과 감성은 물론 인성까지 고루 갖춘 아이로 자연스럽게 성장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십팔 년 동안 책육아를 해온 그녀가 하는 말, "기다려라, 아웃풋은 한꺼번에 터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