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서양철학 - 쉽게 읽고 깊게 사유하는 지혜로운 시간 하룻밤 시리즈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오근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에게 철학이란 어떤 의미일까. 시시때때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따금씩 철학에 관한 얘기들이 들려온다. 아니 언제부터인지 더욱 자주 접하게 되는 듯하다. 그만큼 시간이 흐를수록 철학이 담고 있는 사상이 현대인의 삶에 필요해지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 것일까 의문이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철학이란 아주 먼 옛날 시대에 살았던 이들의 사상인데 말이다. 어떻게 지금까지도 이렇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는 것일까. 우리가 철학뿐만 아니라 고전을 지금도 여전히 읽는 이유와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인간의 삶을 관통하는 의미 있는 사상은 시간이 흘러 시대가 변한다고 할지라도 변하지 않는 법이다. 인간의 삶이란 시대적 배경이 달라도 그 생명력은 유한하며 지금과 다르지 않다. 그것은 곧 철학이란 결국 인간을 위한, 인간에 의한 사상이란 의미로 귀결된다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과연 철학이 우리 삶에 어떻게 밀접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도 이 책 <하룻밤에 읽는 서양 철학>이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사소한 경험들 속에서 철학자들의 모습과 그가 고민했던 사상들을 소개하고 풀이한다. 그럼으로써 철학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데카르트, 칸트, 헤겔, 니체, 프로이트, 비트겐슈타인, 소쉬르, 마르크스, 듀이 등을 중심으로 서양 철학을 이야기할 때 상식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명언까지 함께 언급하고 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니체 등 이름만 들어도 익히 알고 있는 철학자들과 조금은 낯설 철학자들의 사상까지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 중에 장점이다. 그야말로 읽다 보면 재미에 빠져 '하룻밤'에 다 읽어버리게 될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학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라면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겠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중에 하나라면 여러 철학 사상 중에서 내가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먼저 읽어도 상관없다는 점이다. 다른 주제는 읽지 않더라도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칸트의 비판 철학 중에 '모든 것은 내 생각에 따른다' 챕터가 그에 부합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심도 있게 중점적으로 보게 된 내용은 실용주의 철학에 대해 논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던 의도가 지금의 내 상황에서 너무나 밀접하게 와닿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 책을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은 독자 중 한 명은 책 속에 담긴 철학 사상을 통해 삶을 극복하고 앞으로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품게 했으니 말이다. "철학자들이 고민해 온 문제 속에서 지금을 사는 지혜를 구할 수 있다." 저자는 평소 이렇게 말하곤 했는데 그 말의 의미를 어렴풋하게나마 알게 된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