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김경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덧 내 나이가 마흔에 이르렀다. 노래방에서 친구들과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란 노래를 떼창하던게 정말 엊그제 같은데 불혹이라니. 불혹이란 단어는 나에겐 찾아오지 않을 줄 알았다. 오더라도 아주 먼 미래의 일인 줄로만 알았다. 그 먼 미래가 불청객처럼 불쑥 찾아올 줄이야. 새삼 느낀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게 시간이란 것을.


어느 날 갑자기 마흔이 되었음을 알았을 때의 기분은 머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듯하다. 사실은 좀 멍했다. 오늘이 지나면 마흔이 되리란 걸 알았으면서도 믿고 싶지 않았으니 말이다. 마흔이 되면 무엇을 해야 되나. 사실 잘 모르겠다. 혹자는 마흔이면 본격적인 준비를 해야 된다고 하는데 정확히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마흔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으니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조금 늦었지만 이제라도 알았으니 그 준비를 해보려고 한다.


마흔은 특별한 나이다. 그것은 마흔부터 진짜 내 인생이 시작되는 나이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를 다니며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우리도 부모가 된다. 부모가 되기 전에는 부모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고 하는데 그 말의 의미를 그제서야 실감하게 된다. 그렇게 부모의 보살핌에서 진짜로 독립하게 된다. 그즈음 나이가 마흔이다.


마흔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혔다고 볼 수 있다. 가정을 책임질 수 있으며 회사 내에서도 관리자의 위치에서 업무를 한다. 그래서 때론 고독하다.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행간에는 때이른 마흔의 고독사에 관한 얘기도 들린다. 고독과 외로움의 시간은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한 통과의례다. 이 시점이 가자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직시할 때다. 그동안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이며 진정 나 자신을 찾게 되는 시간이다. 


누구나 단점과 장점이 있다. 이 시기는 단점을 없애기보다는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와 더불어 자신만의 소확행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 되었든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작은 행복감, 만족감을 줄 취미를 갖는다는 것은 쌓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마흔 이후에는 무엇보다 건강 관리가 최우선 되어야 한다. 2~30대 느끼지 못했던 피로감과 무딘 회복력이 마흔 이후 점차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꾸준한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며 쉴 수 있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바쁠수록 돌아가라는 옛말이 마흔에게는 최고의 조언이다.


마흔 이후의 삶의 시간은 이전과 달리 더욱더 빨라짐을 체감하게 된다. 그래서 마흔 이후의 삶은 더욱 중요하다. 앞으로의 건강한 삶을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어쩌면 그전까지는 마흔 이후의 삶을 살기 위한 예행연습이었다면 마흔부터가 진짜 인생이 시작되는 건 아닐까 생각된다. 서두를 필요는 없지만 느긋할 여유는 없다. 시간은 우리를 절대 기다려주는 법이 없으니 말이다. 천천히 서둘러야 한다.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