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마음 - 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사람을 움직이는가
홍의숙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 요즘처럼 이 말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껴본 적도 없는 듯하다. 누구나 리더로 불릴 수는 있어도 아무나 리더가 될 수는 없다. 어느 누군가는 리더라는 감투를 쓰고 그저 리더인 척 흉내를 내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인격과 자질을 갖추었을지라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완벽한 리더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뿐이다. 그렇다면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시대 진정한 리더들의 코칭 멘토인 저자의 이야기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리더가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아마 가장 많이 떠올리는 대답은 리더라는 자리에 맞는 자질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27년간 약 3만 명의 리더들을 만나오며 코치해온 저자에 따르면 자질보다 구성원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사실 생각해보면 누구나 알고 있는 대답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의례 조직을 이끌고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리더라는 자리에 앉으려면 그에 합당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리더의 자질이라는 답을 떠올렸을 것이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리더의 역할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당연히 그에 합당한 능력과 실력을 갖춘 자만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있다. 하지만 그뿐이다. 리더로서의 자질이 훌륭한 리더로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모두에게 존경받는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마음을 읽는 능력이다.


손자병법에 이르기를 '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알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내 마음을 알아야 한다. 즉, 리더로서의 자존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올해 승진하면서 조직 내에서 처음으로 리더라는 역할이 주어졌다면 어떻겠는가. 오랫동안 기다린 만큼 보란 듯이 리더의 역할을 수행해낼 자신이 있는가. 아마도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모른 채 리더가 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결국 몸에 잘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고 있는 꼴이다. 그들이 과연 얼마만큼 리더의 역할을 잘 수행해낼 수 있을까. 나보다 먼저 리더가 된 선배 리더들을 따라 하면 되지 않겠냐고? 남을 흉내 내는 리더십은 금방 바닥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그보다 자신의 색깔과 스타일에 맞는 본인만의 리더십을 만들어야 한다.


처음 리더가 되고 나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 리더가 되었다는 것은 자신을 따르는 구성원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 주어졌음을 의미한다.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을 최고로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어떻게 하면 될까. 구성원을 믿고 그들에게 자신의 일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다. 리더는 진심으로 그들을 인정하고 격려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기만 하면 된다. 구성원을 신뢰하지 않는 리더의 불안 마음은 구성원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최고의 성과를 내고 싶다면 신뢰가 밑바탕 되어야 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에게서 공통점이 있다. 첫째, 자기 자신과 기업에 대해 확실한 목표를 갖고 있다. 둘째, 상호 신뢰하는 사람들과 오랫동안 일하고 있다. 셋째, 사람을 가리지 않고 언제든지 대화를 잘 나눈다. 넷째, 사소한 일과 단기적인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며 준비하는 여유가 있다. 다섯째, 부하 직원의 실수에 대해 관용을 베풀며 기다릴 줄 안다.


리더는 거친 바다를 항해하는 배의 선장과 같다.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 컴컴한 바다 한가운데서도 나아갈 방향을 알고 뚜렷한 목표를 지닌 사람이다. 더불어 선원들이 각자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믿음을 주고 지시하는 사람이다. 흔들리는 배 위의 선원들은 그런 선장을 신뢰하고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한다. 아무리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뛰어난 전략을 갖고 있다 할지라도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소용이 없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최고의 리더, 훌륭한 리더란 그를 따르는 구성원들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사실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