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라
파울 베커 지음, 김용환 외 옮김 / 음악세계 / 200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케스트라에 대해 책을 쓰는 가장 무난한 방법은 백과사전의 항목처럼 집필하는 것이다. 그것은 오케스트라를 주인공을 내세워 일종의 일대기를 구성하는 것이다. 바이올린 제작을 기점으로 하이든에 이르러 근대 오케스트라가 탄생하고 베토벤에서 일단락된 후, 바그너로부터 확대되기 시작하여 말러, 슈트라우스에서 최고조에 달한 뒤 해체되는 과정을 역사적으로 추적한다. 여기에 시민 계층의 등장, 공공 연주회, 지휘의 독립 같은 맥락이 더해지고 악기 메커니즘의 발전이 설명된다. 무난하면서도 모범적인 서술이다.

파울 베커는 작곡가들의 양식적 특징을 들면서 역사적 인과관계를 설명하고, 나라별 특징, 특히 독일과 프랑스의 오케스트라 음향의 차이를 추적한다. 주목할 것은 오케스트라의 발달 경로를 콘서트용과 오페라용으로 나누어 설명한다는 점이다. 사실상 그는 고전, 낭만 시대의 음악사를 두 가지 분야가 서로 대립하고 엇갈리고 영향을 주는 역사로 파악한다. 그래서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오케스트레이션의 특징을 비교하고 베버와 마이어베어를 높게 평가하는 대목은 무척 인상적이다. 한편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시벨리우스가 많은 지면을 차지하지 않은 점은 조금 아쉽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민족주의 음악가들을 서구화에 방점을 두고 설명하는데, 자국의 전통을 좀더 비중 있게 서술했더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아쉬움은 역시 오래된 책(1936년 초판)이라는 점이다. 책의 가치를 꼭 연도로 매길 수는 없겠지만, 이후 중요한 오케스트라 분야의 혁신이 누락되어 어딘지 허전해 보인다. 좀더 최근에 집필되었더라면 쇼스타코비치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을 것이고 말러도 훨씬 중요한 인물로 부각되었을 것이다. 아울러 레코딩의 등장으로 인한 교향악단의 위상 변화, 그리고 원전 악기의 부각도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졌을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역시 번역이다. 내용 자체가 전공자들을 겨냥한 책이라 일반인들이 읽기가 부담스럽지만,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야 할 번역은 외려 책을 거의 암호문으로 만들어놓았다(특히 마지막 세 장은 요령부득이다). 그래서 오케스트라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힘들여 읽을 가치가 있겠지만, 차라리 업데이트된 새로운 오케스트라 책을 기다리는 것이 나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