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흐름 따라잡기
주경식.백유정 지음 / 휴머니스트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역사가 이렇게 도표로만 정리될 수 있냐!라고하면 할 말 없지만, 이렇게 정리해줘야 그나마 어느 정도 머릿속에 남는다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행 고등학교 국사 수업의 경우, 다른 과목에 비해 두꺼운 교과서를 주2회 수업을 떼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분류사 체계로 된 현행 교과서의 특성상, 맨 뒤의 문화사 부분은 늘 진도 못나가기 일쑤죠.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수능시험에 나오지 않느냐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아무리 국사 과목 응시자가 줄었다고는 해도, 어쨋든 응시자들은 계속 있고, 또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문화사 부분도 꼬박꼬박 수능시험에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맛뵈기로, 보충수업시간을 이용해 이 교재로 문화사부분 수업을 합니다. 이 책은 각각의 주제에 대해 시대별로 도표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도표로 간단히 정리되어있다고 해도, 도표를 보면서 주욱 설명을 하고, 또 읽기자료도 읽어보고,  유물이나 유적 사진도 보고, 수능기출문제도 풀어보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내용이 좀 많은 부분은 한시간 수업으로는 모자랄 때도 있어요. 수능 국사 문제에는 사료이해 등 지문을 읽어야하는 문제가 많고, 또 문화사 부분인 경우에는 실제 유물의 사진이 함께 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단 이런 게 있다, 이런 식의 문제가 출제되었다라고 맛을 뵈주기에 적합한 교재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2-05 14: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BRINY 2007-02-05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그래서 제목에 ??표시가 떴던 거로군요. 고쳤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