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뜸하게 읽고 더 뜸하게 씁니다. 그냥 일상의 모래를 헤치느라 남은 힘이 없다는 핑계를 대어가며 살고 있습니다. 사회를 바꾸고자 열심히 일하는 분들을 보며 패배주의자의 한탄만을 보탰을 뿐입니다. 그저 그 분들이 절망을 깨고 좋은 세상을 만들어 주신다면 기꺼이 숟가락 하나 더 보태려 할 뿐이지요.      

  아마도 그 때문에, 이 책을 펼치기 어려웠나 봅니다. 책이 책꽂이에 꽃힌지 반년이 넘어서야 읽었으니까요. 

  이 책은 제목처럼 진실에 눈을 뜬 정치적 각성의 순간을 다룬다기 보다는 정치적 각성을 어떻게 행동으로 옮겼는지에 관한 책입니다. 행동가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관해 인터뷰 한 것이니까요. 정치, 사회, 경제, 환경, 음식, 인종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정치가, 기자, 학자, 법률가 등이 자신의 분야에서 일을 하다 부조리에 맞서는 이야기를 들어 보는 것이니까요.

  현자들이 누누히 하는 말씀이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변화도 없는 것이죠. 작은 변화라도 만들기 위해서 행동의 제약과 죽음의 위협을 감수한 이 분들이 존경스럽습니다.  

 

 

 이 책은 행동하는 양심을 어떻게 재판에서 다루었는지에 관한 책입니다.  몇 해 전에 읽었는데 앞의 책을 읽다보니 생각이 나더라구요. 주제의 무거움에 비해 굉장히 재미있게 읽혔던 기억이 납니다.  모순된 법정에서 권력자들에 맞서는 모습이 통쾌했었죠. 결국 그들의 목숨을 댓가로 치러야 했지만 굴복하지 않는 모습에 감탄했습니다.

  저자는 요즘 서울 시민에게 아주 사랑받고 계신 분이죠. 법이 권력의 도구가 아닌 정의의 도구가 되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 그냥, 인간이 어느 날 사라지는 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들은 그냥 아무 일도 아닐 것이니까요. 너무 허무주의적인가요? 그런데도 이 책은 한 번쯤 읽어볼 만 합니다. 인간이 자연에 어떤 존재인지 보여주니까요. 비극적으로 인간은 자연에게 몹쓸 짓을 하는 존재이지만 책은 재미납니다.  

  저자가 제시한 대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좀 의아스럽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그 일이 전 지구적으로 일어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전쟁, 전염병, 기갈이 그 역할을 대신 해주겠죠. 덧붙이자면 저자의 관점에서는 저도 전지구적인 자연주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셈입니다. 저는 지구를 사랑하니까요! 

 

 

 

  진실에 눈을 뜬다고 세상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죠. 다시 못 본 척 눈 돌리면 그 뿐이니까요. 그저 이렇게 변해야 한다고 말하기는 쉽죠. 하지만 다른 사람을 시키기만 한다면 소음일 따름일테고요.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 변화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이 책들을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 다잡아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