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청소년>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메멘토 노라(엔지 스미버트, 한겨레틴틴)

 

 어릴 적에 TV에서 이런 말을 심심찮게 들었다. 언젠가는 먹는 것 마저 귀찮아진 인간이 하루 세 끼 밥을 먹는 대신 알약 하나로 식사를 해결할 날이 올 것이라는. 첨단과학이 발달한 미래 어떤 일들이 벌어질 지 모르겠지만 <메멘토 노라>에서는 '잊고 싶은 기억을 지워주는 알약'이 소재로 등장한다. 잠깐 '좋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머리 속에 기억하고 있는 수많은 과거의 시간 중에 없애버려도 괜찮은 장면이 있을까하고 되물어보게 된다. 비록 죽도록 잊고 싶은 기억이라 할 지라도 말이다. 아마 <메멘토 노라>는 이런 질문에 나름의 답을 준비해두고 있지 않을까? 기대되는 청소년도서다.

 

 

 

 

 

2.TV쇼크(하재근, 경향에듀)

 

 아이가 태어나자 마자 TV를 치웠다. 어느 소아과의사는 만6세 이전에 아이에게 TV를 보여주는 건 미친짓이라고까지 말했다. 비단 이 말때문은 아이었다. 책을 좋아하는 나는 내 아이와 책과 관련된 어린시절의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었다. 거실을 서재로 꾸민후 나는 영유아들이 읽는 그림책을 무척 사랑하게됐다. 의 목차에는 공격, 지배 같은 말들이 등장한다. TV가 아이들의 두뇌와 마음, 영혼까지 송두리째 영향을 미쳐 싹이 나기도 전에 삶을 황폐하게 만들수도 있겠다는 짐작을 하게된다. 평생 영상매체에 노출될 아이들에게 어떻게 TV를 사용할 것인지 알려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주변의 젊은 부모들에게 TV를 치우고 그 자리에 책을 두라고 권하려면 TV의 악영향에 대해 조목조목 알고 있어야 설득력이 있지 싶다.

 

 

 

 

3.우리 그림이 들려주는 사람이야기(박영대, 현암사)

 

 내 가정, 내 지역, 내 국가. 나의 소속은 나를 안정시켜주고 내 소속의 역사는 내 존재의 뿌리다. 뿌리가 튼튼하면 정체가 분명해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그런 자신감 속에서 비로소 남이 눈에 들어오고 다른 나라와 그들의 문화가 궁금해진다. <우리 그림이 들려주는 사람이야기>는 선조들의 삶에 대해 우리의 이해도를 높여준다. 특히 그림을 통해 남는 머릿속 이미지는 더 오래 기억될 것이 분명하다. 선조들의 삶 끝에서 시작되는 우리는 그림을 통해 이어지는 우리의 이야기를 더 확장해 갈 수 있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아/어린이/청소년>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갑신년의 세 친구 (안소영, 창비)

 

 

 안소영이다. <책만 보는 바보>의 작가다. 조선시대 이덕무의 책사랑, 그의 친구들 박제가, 이서구, 유득공, 백동수의 우정을 잔잔히 풀어 깊은 감동을 주었던 책이다. 바로 그 작가 안소영이 이제 갑신년의 세 친구 이야기를 할 모양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갑신정변이라는 역사를 배경으로 홍영식, 박영효, 김옥균의 시대를 향한 꿈과 도전을 다루고 있다. 청소년들은 이 책을 통해 역사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통찰을 얻을 것이 분명하다. 고전을 새롭게 양념하고 멋지게 조리한 다음 우리 앞에 펼쳐놓는 작가 안소영에 대한 기대가 큰 작품이다.

 

 

 

 

 

 

2.빨간수염 연대기 (김영주 글, 홍선주 그림, 문학과지성사)

 

 

 서점이 없던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구했을까? 조선시대 책이 필요했던 사람들에게 책을 전해주었던 책장수 조생의 이야기다. 조선시대 책을 필사하고 책을 만들어 팔았던 이야기를 <책과 노니는 집>을 통해 알 수 있다면 그 책들이 전해지는 과정이 이야기들은 <빨간수염 연대기>를 통해 알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책이 가지는 시대적 의미도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전해지리라 생각한다.

 

 

 

 

 

 

 

3.말이 세상을 아프게 한다(오승현, 살림Friends)

 

 

 문자의 전성시대다. 다른 사람은 안중에도 없다. 인터넷 자판을 두들겨 댓글과 덧글을 단다. 통신기기를 이용해 문자를 전송하고 트윗과 리트윗을 한다. 그렇게 사용한 문자가 우리의 입으로 쏟아지고 쏟아진 말들은 흉기가 되어 누군가의 옆구리를 찌르는 칼이 된다. 촌철살인이라는 말이 괜히 나왔겠는가? 그런 현실이 강화될수록 우리 사회는 병든 사회가 되는 것이고. 제목만 보고 너무 멀리까지 와 버렸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 아이들이 사용하는 아픈 말, 그런 말들을 부추기는 환경을 자세히 들여다 보고 말을 고쳐 세상이 낫게 되기를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아/어린이/청소년>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은지와 호찬이>세트 - 전3권, 사계절출판사, 심윤경

 

 

 

심윤경이 어린이 동화책을 썼다고? 심윤경이라는 작가를 안다면 무심결에 입밖으로 툭 튀어나올 질문이다. 2002년 <나의 아름다운 정원>으로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이래 줄곧 장편소설만 발표해왔던 그녀다. 그런데 그녀가 동화책이라니? 딸아이를 키우며 동화의 모티프를 얻은 모양이다. 작가는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가 커가는 것은 시한부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하지만 한편으론 은지와 호찬이를 등장시켜 그 시한부의 아름다움을 동화로 만들어냈으니 시한부 선고가 사라졌다고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여간 무척 궁금하다.
  

 

2. <학교란 무엇인가>세트 - 전2권, 중앙북스, EBS 학교란무엇인가 제작팀 

 

 

                   

EBS의 10부작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가 책으로 다시 나왔다. 이 다큐는 지난해 우리 시대 학교의 의미와 역할을 물으며 사회적으로 상당한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이 다큐를 담당했던 정성욱 PD는 “세상을 향해 학교에 대한 생산적인 담론을 던지고 싶었”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학교는 어떤 모습일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내 아이와 내 아이의 친구들이 10여년의 시간을 보낼 학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는 지금, 이 책 <학교란 무엇인가>는 희망의 빛을 비춰줄까? 

 

3. <강은 어떻게 흘러가나>,  다산기획, 김연희
 

 

 

 

 

   

4살박이 내 아들은 우리집 아파트 뒤편에 흐르는 대청천(낙동강의 지류인 조만강의 상류에 있는 하천이다. 뭐 조금 큰 시냇물 정도)을 지날때면 이따금씩 이렇게 묻는다. “아빠, 시냇물이 모여서 어디로 가요?” 그럼 내가 이렇게 답한다. “큰 강물로 가지.” “그럼, 큰 강물은 모여서 어디로 가요?” “바다로 가지” 눈치챘겠지만 동요 ‘돌과 물’의 가사 중 일부다. 그렇게 강물에 대해 궁금해하는 아이에게 더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겠다하는 기대를 품게 하는 책이다.  

 

4. <써먹는 서양 철학>,  진선북스, 레슬리 레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교실에는 철학 수업이 거의 없다. 나의 학창시절에도 마찬가지고 지금도 그렇고. 오직 대학입시에만 매몰된 채 10대들은 존재에 대한 근본적 질문, 인생 전체의 방향 설정,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한 성찰없이 20대가 된다. 어떻게 써먹든 서양 철학의 전체를 훓어 독자로 하여금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할 수만 있다면 이 책은 좋은 책일 듯 싶다. 

 

5. <뽀루뚜아 아저씨>, 푸른숲주니어, 이덕화

 

 

 

 

 

그림이 예사롭지 않다. 2010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이다. 5살 소녀 다혜와 산 아저씨 뽀루뚜아의 만남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자연스레 체득하도록 하는 그림책이란다. 뽀루뚜아라는 이름에서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의 주인공 제제를 조건없이 사랑했던 그 뽀루뚜아가 겹쳐진다.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 그 어린 마음에 남은 뽀루뚜아가 있는 법이다. 아들과 함께 읽고 싶은 그림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1-09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완료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BOOK소리 2011-11-09 21:17   좋아요 0 | URL
제가 더 감사합니다. 항상 관심가져주시고 서평단 챙기시느라 힘드시죠?^^
그런 땀과 노력의 결과로 '알라딘 신간서평단'이 좋은 네트워크로 성장해는 가리라 생각합니다.
화이팅~
 
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유아/어린이/청소년>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그냥 컬링>
 비인기 스포츠 선수들의 눈물, 열정, 성공을 다룬 영화들-이를테면 <국가대표>, <킹콩을 들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같은-이 대중의 주목을 받아 흥행에 성공할 때가 있었다. 스포츠는 그 속에 어떤 감동의 씨앗을 품고 있기 때문에 영화의 소재로 50점 따고 들어가는 건 아닐까? 제5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최상희의 <그냥 컬링>은 제목에서 보듯 동계스포츠 경기종목인 컬링을 소재로 하고 있다. 거기에다 ‘그냥’이라는 부사가 붙어있다.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청소년들에게 질문하면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이 그냥이다’라고 했다. 비인기 스포츠 컬링과 청소년 성장을 어떻게 엮었는지 자못 궁금하다.

2. <학교란 무엇인가>
EBS의 10부작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가 책으로 다시 나왔다. 이 다큐는 지난해 우리 시대 학교의 의미와 역할을 물으며 사회적으로 상당한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이 다큐를 담당했던 정성욱 PD는 “세상을 향해 학교에 대한 생산적인 담론을 던지고 싶었”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학교는 어떤 모습일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나는 부모다. 내 아이와 내 아이의 친구들이 10여년의 시간을 보낼 학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는 지금, 이 책 <학교란 무엇인가>는 희망을 밝혀줄 것인가?


3. <로봇의 별>
인간은 늘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고 명령에는 무조건 복종하는, 하지만 인간은 아닌 그 무엇을 꿈꿔왔다. 그래서 인간이 추구해 만들어낸 이기(利器) 중 최첨단은 바로 로봇이다. 이현의 <로봇의 별>은 흥미롭게도 이런 로봇이 도리어 인간을 꿈꾸는 이야기다. <고양이 학교>의 작가 김진경은 <로봇의 별>을 “자유라는 꿈을 찾아 분투하는 ‘횃불들’과 로봇들의 모습은 우리 아이들의 현실과 꿈에 대한 알레고리로 읽힌다.”라고 했다. 로봇의 이야기를 통해 읽어낼 아이들의 이야기가 기대된다.

4. <사막의 장미>   

이국적인 파스텔풍의 표지는 보는 순간부터 독자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사막의 장미>는 불, 물, 바람, 흙이라고 하는 네가지 원소에 인간의 마음이 더해져야 세상이 생명력을 갖게 된다는 것을 그리고 있다. 왕자의 뒤를 좇아 그림책 속 환상 속으로 뛰어들고 싶다.


5. <미술관에 간 역사 박물관에 간 명화>
미술관에서 유명한 화가의 그림만 뚫어지게 보고 있으면 그림이 보일까? 사실 그림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다. 그림을 그린 화가를, 그림이 그려진 시대를, 그림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역사를, 그리고 그림을 통해 다시 나 자신과 우리 시대를 읽는 것이다. 이 책은 그렇게 넓고 깊게 그림을 읽어낼 수 있도록 명화에 역사를 칠해 놓았다. <미술관에 간 역사 박물관에 간 명화>라는 긴 제목만큼 우리의 명화 감상 시간도 길어지지 않을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0-11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 완료했습니다! 첫 미션 수행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