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유명 작가 히다카 구니히코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됐다. 현장을 발견한 인물은 친구이자 동화작가인 노노구치 오사무와 구니히코의 아내 히다카 리에. 사건을 맡게 된 형사는 가가 쿄이치로로 노노구치 오사무와는 전 직장동료다. 가가 형사는 사건 현장의 트릭과 용의자의 알리바이를 치밀하게 파고들어 누가 어떻게 죽였는지 밝혀낸다. 사건의 발생, 탐정의 등장, 트릭과 알리바이 등 고전적 추리소설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악의>는 하지만 범인을 밝혀낸 그 순간부터 다시 시작된다. '누가? 어떻게?'의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왜'의 문제는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상자 속에 작은 상자가 연이어 들어 있는 선물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상자를 열면 또 상자가 들어 있고 그 상자를 열면 또 작은 상자가 들어 있는 선물. 이번이 마지막 상자일까 하는 호기심을 자극해서 마지막에 들어 있는 선물에 대한 기대감를 극대화하는 포장술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악의>는 하나의 인형 속에 또 다른 인형을 품고 있는 러시아 수제 인형 마트로시카(러시아어: Матрёшка)같다. 범인을 잡고 트릭을 풀었는데도 여전히 알 수 없는 동기때문에 가가 형사는 사건을 종결할 수가 없다. 가가 형사도 독자도 끝을 알고 싶다.  

 

 <악의>는 범인의 수기와 형사의 기록이라는 두 가지 형식의 글로 전개된다. 범인의 수기는 진솔하고 주관적이다. 이는 범죄를 수사하는 형사를 기만하기도 하고 독자를 속이는 기술적 장치가 되기도 한다. 형사의 기록은 냉철하고 객관적이다. 이를 통해 독자는 수기의 진실성을 의심하고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게 된다.  

 

 가가 형사가 범인이 구니히코를 살인한 이유를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악의>는 일본 사회파 추리소설로 변모한다. 특히 학교 폭력에 대한 뿌리깊은 기억이 등장인물들의 현실에 미치는 영향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가가 형사는 범인의 동기를 벗기고 벗겨 최후의 동기에 도달한다. 극한값은 바로 악의(惡意). 그 악의의 형성 원인까지 찾고자 하는 가가 형사의 집요함은 홈즈의 직관적 탁월함을 뛰어넘는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범죄의 궁극적 동기를 물음으로써 추리소설의 경계를 허물고 일반문학 영역으로 나아간다. 추리소설의 독자든 그렇지 않든 선(善)과 악(惡)의 문제는 모든 인간의 화두다.

 

 당신의 마음속에는 당신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중략)... 깊디깊은 악의가 잠재되어 있었고, 그것이 이번 사건을 일으키게 한 동기가 아니었을까요? 그런 악의는 어디에서 나온 걸까요?...(중략)...그러한 은혜가 거꾸로 미움을 낳는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 당신이 그에 대한 열등감을 품지 않았을 리가 없는 것입니다.

- <악의> 346p

 

 고전적 추리소설의 형식 안에서 학교폭력이라는 사회적 문제를 거론하고 인간의 궁극적 내면 속에 잠재된 악(惡)을 파헤치는 <악의>를 통해 당신도 어쩌면 가슴 속 깊은 곳에 봉인된 악의(惡意)와 대면하게 될 지도 모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1-12-21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 사람들은 이 책이 게이고의 소설 중에서 가장 지루하다고들 하는데
저는 좋았어요.
거의 처음 접하는 그의 책이나 마찬가지였기에
참 좋았던것 같아요.

BOOK소리 2011-12-21 19:05   좋아요 0 | URL
독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추리소설이라는 장르에서 수준높은 문학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물론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