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역사를 만들다 - 예술이 보여주는 역사의 위대한 순간들 전원경의 예술 3부작
전원경 지음 / 시공아트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라는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은 방학이나 정년 보장이 아니다. 대학 시절 한 은사님은 선생이 된 이유를 ‘평생 젊은이와 함께할 수 있어서’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당시에는 전혀 공감하지 못했다. 나 자신이 피 끓는 청춘이었으니까. 세월이 흘러 내가 당시 교수님의 연배가 되었다. 생각해본다. 내가 생각하는 직업으로서의 교사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지.

내가 책을 좋아해서 그런지 몰라도 내가 읽은 책에 대해서 말할 청중이 항상 대기해 있다는 점이 나는 가장 행복하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창의적이다. 그럴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책은 대부분 2천 권이 팔리기 힘들다. 한 권의 책을 읽는다는 것은 대한민국에 사는 오천만 명 중에서 단지 이천 명만 아는 이야기를 아는 것과 다르지 않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일 수밖에.

남들이 알지 못하는 지식이나 생각을 혼자 간직하기란 쉽지 않다. 마치 자신이 발견했고 생각해낸 것인 양 자랑하고 싶은 것이다. 자기가 아무리 아는 게 많더라도 길가는 사람을 붙잡고 자랑할 수는 없다. 자칫하다간 잘난척한다고 욕을 먹을 수도 있다.

교사는 얼마나 행복한가? 호기심이 많고 말 잘 듣는 학생이라는 청중이 있어서 언제라도 당신의 유식함을 뽐낼 수 있다. 아무리 책에서 읽은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영어 선생이 교과 내용과 관련이 없는 이야기를 마구 할 수는 없다. 영어 교과서를 읽어나가다가 ‘돼지’가 나오면 ‘마빈 해리스’의 <음식문화와 수수께끼>에서 읽어서 알고 있던 돼지 숭배문화와 혐오 문화에 대해서 들려주었다.

영어라는 극협하는 과목을 담당하다 보니 아이들의 부담을 들어주고 졸음을 조금이라도 줄여주려는 고육지책이기도 했다. 혹시라도 잊어버릴까 싶어서 교과서에 아이들에게 들려줄 이야기를 메모하기도 했다. 아이들은 신기해했고 즐거워한 적이 많았다.

전원경 선생의 <예술, 역사를 만들다>는 이런 나의 버릇에 최적화된 책이다. 예술과 역사라는 무거운 주제를 담은 두툼한 책이라는 이유로 내 책상에서 한 달 이상 방치되어 있었다. 일단 읽기 시작하니 책을 놓을 수가 없다. <영국, 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를 읽고 전원경 선생의 팬이 되었는데 <예술, 역사를 만들다>는 무거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마치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쉽고 재미나다.

역사적인 사건이나 유물을 나열하고 칭찬하는 것이 아니고 왜 그런 풍습이 생겼고 왜 그런 유물이 남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은 역사책이나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소중한 자산이다. 이건 이거니까 무조건 외워! 라는 식이 아니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자상한 설명 말이다.

이집트 파라오들은 왜 늘 옆을 바라보는가? 기사도가 발생한 배경은 무엇인가? 구약 성경의 내용은 왜 징벌 위주며, 구약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거치고 사나운 것일까? 는 등의 흥미로운 의문에 대해서 자상한 설명이 따른다. 흥미로운 역사와 관련된 예술품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차라리 역사와 예술의 멋진 향연이라는 설명이 더 걸맞다. 역사와 예술을 이토록 흥미롭게 풀어나간 책이 또 있을까 싶다. 무거운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가는 전원경 선생의 필력은 워낙 뛰어나서 이 책에 수록된 많은 사진과 그림 자료에 눈길을 돌리기 어려울 정도다.

좋은 책은 메모를 부른다. 쉼 없이 밑줄을 긋고 잊어버리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도록 적어놔야 마음을 놓고 다음 쪽을 넘기게 하는 책 말이다. <예술, 역사를 만들다>가 그런 책이다.

아직 이 책을 다 읽지 못했다. 다 읽을 때까지 기록을 남기지 않으면 참지 못하게 되는 책이다. 남은 분량에서 또 얼마나 많은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질지 가슴이 떨린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02-11 19: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친구신청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잡식성책장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박균호 2017-02-11 1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감사해요 앞으로 자주 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