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전체주의자는 확신에 찬 나치나 확신에 찬 공산주의자가 아니라, 사실과 허구, 진리와 거짓, 경험적 현실과 사상적 규범을 구분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한나아렌트의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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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주의는 자신이옳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권력을 진리로 믿는다. 전체주의는 권력을 정당화시켜주는 것을 "진리"라고 부른다. 전체주의는 "학문"으로 시작해서 "기만으로끝난다. 거짓 진리와 거짓 학문은 겉으로는 아주 명확한 것처럼 보이지만, 잘들여다보면 거기에는 근본이 없다. 나치의 생물학주의나 스탈린의 역사주의가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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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랭에 의하면, 진리는 복종하지 않으며, 그런 점에서 진리는 자유로운 것이다. 더 나아가 진리는 명령하지도 않으며, 그래서 우리는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죽을 것이라는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삶이 죄가 될 수는 없으며, 살인이 정당화될수는 더더욱 없다. 우리는 거짓말도 잘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기주의자들이고, 불성실하며, 배은망덕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 말이 성실한 사람, 관대한 사람, 감사를 아는 사람에게 해를 입혀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 P200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 다시 말해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심지어 힘의 사용도 불사하는 사람들과, 누구와의 어떤 전쟁이든 상관없이 전쟁이라면 무조건 배척하는 사람들은 구분해야 한다. - P231

회중이 재치가 없다면. 우리는 어떤 것을 두고서든지 농담을 할 수가 있다. 실패를 두고, 전쟁을 두고, 죽음을 두고, 사랑을 두고, 병을 두고, 고문을 두고. 그러나 그때 유머는 비참한 세상에 조금은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하고 유순과 가벼움을 줄 수 있어야지, 증오와 고통과 멸시를 얹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든 것을 두고 웃을 수 있지만, 아무렇게나 그래서는 안 된다. - P258

유머는 의미가어느 정도 유지될 때 웃음을 자아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유머는 근엄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상대화시키거나, 불안정하게 만들거나 또는 그것과의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우리를 그것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그러나 근엄이 폐지되는 것은 아니다. 유머는 현실을 변화시키지 않으며, 우리의 욕망, 우리의 신앙, 우리의 환상은 여전히 현실의 일부이다. 유머는 즐거운 각성이다. 그것이 두 가지 미덕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거기에 있다. 각성이라는 점에서 유머는 명철을 얻게 하고, 그래서 정직에 이르게 한다. 즐겁다는 점에서 유머는 사랑에, 즉 전체에 이르게 한다.
알랭의 말을 다시 반복해보면, 정신은 전체를 조롱한다. 정신이 혐오의 대상을 또는 멸시의 대상을 조롱하면 그것은 아이러니이다. 그러나 사랑의 대상을 또는 존경의 대상을 조롱하면 그것은 유머이다. 유머의 가장 손쉬운 대상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대상, 내가 가장 존경하는 대상이 아닐까? 데프로주가 말했듯이,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유머의 위대성, 또 희귀성은 바로 거기에 연유한다. 그러니 유머가 어찌 미덕이 아닐까? - P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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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념은 역사관에 근거를 두는 것이다. 진보 진영에비해 보수 진영이 역사관을 소홀히 해온 것은 그들이 그동안 이념 없이 권력만을 주물러온 상황을 방증해주는 것이다. 건전한 보수건 합리적 보수건 의미 있는 보수가 되려면 역사관 정도는 당당히 내세울수 있어야 한다. - P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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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이윤 추구 행위는 단기적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일자리를 만들고 자원을 개발하는 반면에 민주주의 사회와 조합주의의 필연적인 갈등으로 인해 가난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국가들을 오히려 사회적 대혼란으로 몰아넣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 P189

(거의 10년 후에)
월리스가 직접적으로 거명할 파시스트들을 루스벨트는 간접적으로 거론하며 이 문제를 핵심으로 이끌었다.
"경제 귀족은 우리가 미국의 민주주의를 전복시키려 한다며 불만을 늘어놓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진짜 불만은 우리가 그들의 권력을 빼앗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미국의 민주주의에 진정으로 충성하는 길은 경제 귀족의 권력을 타도하는 것입니다." - P244

[기업 법인격의 제거]
일단 기업의 법인격이 제거 되고 기업이 다시 본래의 상태, 즉 주에서 인가하여 만든 가설적인 법적 창조물로 간주될 때, 이 모든 것이 변할 수 있다. 그러면 인간의 정당한 대변자인 정부가 한때 미국 연방과 각 주에 있었던 것과 같은 법을 되살려, 기업이 법과 그들의 행위를 감시하는 규제 기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위스콘신 주 법에 명시되어 있다가 1953년에 발견되어 폐지된 아래와 같은 법조문이 그런 경우이다.
"이 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어떤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거나 어떤 입법 과정에 영향을미치려는 의도로도, 혹은 지명직과 선출직을 막론하고 어떤 공직 후보자를 지원 또는 반대하기 위해서도, 어떤 정치 정당, 조직, 위원회나 개인에게 어떤 자금, 재산, 임직원의 인적·물적무료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하거나 기부하는 행위, 혹은 그러는 데 동의하거나 합의하는행위도 일절 금지된다." - P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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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에게 첫 패배를 안긴 또 다른 시도
그러나 다른 한쪽에서는, 좌·우를 막론하고 주 입법부를 통해 기업에게 인간 이상의 권력을 부여하기 위한 입법이 적극 추진 중이었다. 예를 들어 오하이오주에서는 "70개가 넘는 법령을 개정하고 50개 이상을 추가로 제정한 상원 법안 제8호가 "1927년 3월 8일부로 발효되었다." 이 법은 법인 설립의 의무사항인 "단일한 목적" 명시 요구를 폐지하고, 설립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기업의 소유주와 경영자를 기업의 범법 행위에 대한 개인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키고, 매우 포괄적으로 표현된 조항을 통해 오하이오주의 모든 기업이 주 안팎에서 자연인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 P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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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철도회사의 입김이 점점 거세지면서, 법원과 의회는 이들의 사업에 거슬릴 만한 걸림돌을 하나둘씩 제거해가기 시작했다. 의회는 1864년에 계약노동법 Contract Labor Law을 통과시켜, 기업이 외국 노동자에게 미국으로의 이민과 뱃삯을 제공하는 대가로 1년간 저임금 또는 무상으로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입법의 주된 취지와 효과는 노동력 풀을 확대하여 구직 경쟁을 가열시킴으로써 노동자 파업을 막고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었다.
법원은 기업 간의 계약이 파기된 경우에는 파기당한 기업이라도 이미 제공받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판결했으나, 인간과 기업간의 계약노동법상 계약이 파기된 경우에는 기업이 노동자에게 그간의 노동에 대해 한 푼도 지급할 의무가 없다고 판결했다. 역사가 하워드 진Howard Zinn 이지적하듯이 "법의 외관상으론 노동자와 철도회사가 마치 대등한 법적 기반 위에서 대등한 교섭력을 가지고 계약을 맺는 것처럼 되어 있었다. 그러니 매번 철도회사가 이길 수밖에 없었다. - P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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