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재恭齋 윤두서 尹斗緖 (1668~1715) 

그는 시,서,화에 두루 능하고, 유학, 경제,지리,음학,의학방면에도 뛰어났던 한마디로 박학다식한 조선 후기 선비화가이다.  

시조 어부사시사, 오우가를 지은 고산 孤山 윤선도尹善道 의 증손이며, 다산 茶山 정약용 丁若鏞의 외증조부다. 

정선 鄭敾, 심사성 沈師正과 함께 조선 후기의 삼재 三齋라 일컬어진다. 천재적 재능을 지녔다고 한마디로 이야기하고싶다.

특히 말그림과 인물화를 잘 그렸는데 예리한 관찰력에 의한 정확한 묘사를 보여준다.    

 

 공재 윤두서가 궁금하다면......... 

<공재 윤두서>

학술적인 저서이며 동시에 일반 독자를 배려하였기 때문에 평이한 서술과 자연스러운 전개 방식을 사용했다. 개별 회화 작품에 대한 분석도 있지만 서술의 중심은 윤두서의 일대기에 있다 보니, 개별 회화 작품에 대해서는 심층적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대신 윤두서의 일대기를 생생하게 재구성함으로써 살아 있는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윤두서 하면 자화상(윤두서상)이 생각난다. 한국회화사에서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받은 작품이다. 더 예리한 객관적 관찰력, 정확한 묘사를 거론할 필요가 없게 만들지 않는가...?  목과 몸체가 없이 얼굴만 그려져있는 자화상,,,조선시대 유교윤리기준으로 봤을때(자신의 신체일부를 떼어낸채 그림을 그렸다는자체)는 크게 파격적이다 못해 충격적이다. 정말 객관적 관찰로 그려진 자화상인지...의심이 든다.!!! 아무리봐도 의도적으로 왜곡하여 그린것으로 보이기때문이다. 객관적 관찰을 통해 사실적 묘사의 그림을 추구했던 그가 왜 왜곡하여 그린것일까?<아래 역사스페셜 방송 참고>  

저번주 방영된 역사스페셜을 보면 

<'윤두서 자화상의 비밀'> 자화상의 비밀코드는 무얼까> 

보는 이를 압도하는 강렬한 눈빛, 꼿꼿하게 뻗은 수염, 터럭 한올도 놓치지 않은 세밀한 붓 터치. 한국 회화사에서 전무후무한 명작으로 평가받는 윤두서의 작품 '자화상'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목 아래 몸체 없이 오직 얼굴만 그려져 있다. 신체 일부를 떼어내고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던 18세기, 조선 사대부 윤두서는 왜 금기를 깨면서 이런 파격적인 그림을 그린 것일까? . 

 윤두서는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화가였다. 하지만 그의 '자화상' 속 구레나룻은 사자 갈기처럼 좌우로 뻗어 있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의도적으로 왜곡해 그린 것이 분명하다"고 한다. 제작진은 적외선 촬영과 X선 촬영 등 과학적 분석을 통해 왜 윤두서가 이런 자화상을 그린 것인지 살펴봤다. 또 수염 한 올의 굵기가 1㎜도 채 되지 않는 자화상 속 수염을 통해 어떻게 이런 정밀한 묘사가 가능했던 것인지 살펴본다.


 

 

한동안 이 자화상만 보면 머리가 아파오던 시절이 있었다...그 기가 너무나도 센것같아서 ...너무 개성적이서....

보는 것만으로도  압도당하여 기가 죽어서 그 감정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았다.... 금방 튀어나올듯한 기상에 움찔한다.

마냥 잘나게만 보이고, 완벽한 모습의 명문가 자손같아만 보이던 그분의 모습이 점점

 어느날 부터인가 이 자화상을 물끄러미 보고 있자면...왠지 모를 쓸쓸함, 고뇌어린 애절함같은 것이 느껴졌다... 

아마 그 분의 생애에 대해 알고나서 부터인듯 싶다......

명문가의 자손이지만 현실사회에서는 그것이 오히려 힘든 굴레였던...... 그는 당대 대부분의 선비들처럼 선비로서 출세하려는 야망은 있었지만 극심한 당쟁 속에 친구와 형제를 잇달아 잃은 희생자로 그로 인해 입신양명의 꿈을 버리게 되고, 그 꿈을 서화를 통해 새로운 변혁을 시도한다. 가혹한 조선의 현실을 직시하며 자신의 길을 찾고자 한 강한 의지와 다짐의 표현이다. 

 

 

 

조선 선비화가의 선구자로 불리는 것과 동시에

그가 남긴 작품 중 <나물캐는 아낙네>, <밭가는 농부>, <짚신 삼는 사람>은 모두 하층민의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것으로 

그래서 18세기 김홍도의 풍속화의  바탕이 되는 서민풍속화의 창조자, 개척한 작품들로 평가받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인물화, 산수화,풍속화에 새로운 지평을 열고, 명분과 이념을 강조한 성리학풍에서 벗어난 새로운 선비 그림을 창조한  

그를 곧 실학적이라고 표현해 될까... 감히 말해도 될까싶다.....

그의 회화사는 곧 조선사, 인물사, 예술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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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jy 2011-05-30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거 테레비봤어요~
정면!을 그린 초상화에 촛점을 맞춰도 그 시대상과 화가의 인물됨됨이 등등 멋진 이야기가 구구절절 나오고, 뒷면을 채색하는 그림그리기 방법론적인 부분만 따로 해도 재밌을거 같고, 배접에 관련된 이야기까지 하면 문화재보관, 복원등 점점 다른 방향으로 심도있는 접근이 무궁무진하더라구요~
뭔가 수박겉핧기 같은 아쉬움이 남지만 공부해볼까 하는 자극이 엄청되더군요^^;

블루데이지 2011-05-30 19:33   좋아요 0 | URL
저는 예전에 비해 역사스페셜 프로그램 구성 짜임이 빠릅니다...예전엔 좀 더 자세히 ..좀 더 천천히....의 방향이었다면 요즘은 최소한의 핵심만.다각도의 방향에서 가운데로 몰아서..빠르게 훓고 넘어가더라구요^^ 역사에 대한 설명은 역시 너무 빨라서도, 너무 느려서도 안되는 어려운 것인가봅니다. 역사스페셜이 이제는 미리 예습을 좀 하고 봐야되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