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그림책의 역사> 드디어 완독!! : 이번주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옮겨본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계획 출판'이란 상업주의를 완전히 배제하고 전문가 집단, 교육자, 글작가, 그림작가, 심리연구가들의 회의 결과를 통해 출판을 기획하고 실행한 폴란드 특유의 정부주도 출판을 말한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영국, 프랑스, 일본, 스웨덴, 한국 등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아동도서 출판이 경제적 번영을 바탕으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아동도서 출판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업주의를 반영한 것이었다. 그러나 자본주의 진영 국가들의 아동도서 발전사와는 달리, 사회주의 진영의 폴란드 아동도서는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 국가의 전폭적인 통제와 지지로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며 발전했다. '폴란드 일러스트레이션 학파'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폴란드의 예술가들은 1960년대 볼로냐와 라이프치히, 상파울로와 프랑크푸르트 등 각종 도서전시회의 일러스트레이션 부문의 상을 휩쓸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폴란드에 사회주의 체제가 와해되고 자본주의가 스며들면서 그림책을 비롯한 아동 서 분야가 쇠퇴하는 경향이 있다. (제7장.세계 그림책 발전의 동인 분석-기타 요인들, 400~ 401p.)   


 폴란드 작가들은 비록 국가의 통제하에 있어지만, 예쑬적 자유를 누리며 많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도서를 접하게 하려던 목적으로 그림책 제작에만 몰입했다. 이익추구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출판 구조에서 출판업자들은 이윤 추구에 골몰하며 그림책 제작에 안간힘을 쓰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사회주의 경제 체제 하의 폴란드 작다들보다도 예술적 자유를 억압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회주의 체제 하의 계획 출판을 옹호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새로운 그림책들이 현대 자본주의의 자유경쟁 체제 하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그림책 출판으로 대체되는 상황이 바람직한 것도 아니다. (제7장.세계 그림책 발전의 동인 분석-기타 요인들,403~405p.)

  그리고

 이제 그림책의 독자는 영아에서부터 일반 성인에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작가가 그림책을 자신의 예술적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작품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아동만을 염두에 두고 그림책을 만들지는 않기 때문이다. 로베르 델피르와 할린-퀴스트/프랑수아 뤼 비달을 대표주자로 하는 프랑스 출판사들은 그림책의 표현 기법과 내용 면에서도 강한 호소력과 도발성을 추구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위해 좋은 책이 아동에게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며, 그림책 독자의 연령 구분을 거부한다. 지금도 이들을 계승한 작은 출판사들이 개성적인 작품을 출간하며 시각적 표현의 독창성과 미학을 추구하고 있다. (제7장.세계 그림책 발전의 동인 분석-기타 요인들,405p.)

  세번째는

  그림책과 관련된 완구산업이 세계적으로 계속 확장되어 가는 추세다. 영국의 그림책 역사에서 보면 베아트릭스 포터가 자신의 그림책 <피터 래빗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봉제 인형으로 디자인하여 만들었다. 1903년 저작권 등록을 하고, 1993년까지 포터가 디자인한 인형은 2,500개만 한정본으로 판매되었다. 이후 그림책 속 캐릭터를 봉제인형으로 만드는 것은 세계적으로 일반화되었다. (제7장.세계 그림책 발전의 동인 분석-기타 요인들,411p.)

 

 2. 이번주 읽고 있는 책은 '한국소설이 좋아서'가 추천하는 강병융 소설 '알루미늄 오이'와

    전자책으로 읽고 있는 '왕들의 부부싸움'이다. 전자책은 리브로피아로 대출해서 다운받아 읽는데,

    대출 할 책이 딱히 생각나지 않으면 보여지는 책들을 브라우징하다가 한 권 고른다. 근데, 막 읽고 싶은 책이 없어서

    그냥 심심풀이로 읽기 좋을 책으로 골랐다.

    왕과 왕비 두 사람의 관계가 부부간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정치적인 문제임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정말 이게 사실인가 싶을 정도로 몰랐던 이야기들을 들려주기도 하고,

    혹은 알고는 있었지만 조각조각의 사실들을 연결해 새로운 관점을 보려주기도 하는 등 흥미로운 부분이 많다.

    또 막장 드라마 보듯 속도감있게 읽을 수 있다. 원래 역사는 정사(正史)보다 야사가 항상 더 재미있는 법이다.

 

    이를테면 이런거다.

    재벌가의 셋째 아들이 있었다. (여기서부터 벌써 누구인지 짐작하면 역사에 꽤 밝은 사람이다.)

    총수인 아버지는 회사를 차지하기 위해 허구헌날 삼촌들과 싸웠다. (여기서 눈치 채도 역사에 대한 촉이 남다른 거다.)

    회사를 차지하자, 이번에는 외삼촌들을 의심해 외삼촌들을 몽땅 다 망하게 만들었다.

    아버지랑 엄마는 매일 부부싸움을 한다.

    엄마랑 외삼촌은 첫째인 형만 이뻐라한다.

    형은 자신을 견제하고, 자신은 그런 형의 결점을 틈만나면 아버지한테 고자질한다.

    아버지는 그런 자신을 보면 고기좀 그만 먹고 운동좀 하라고 잔소리를 한다.

    이 재벌가 셋째 아들은 누굴까?

    하고 묻는 것이다. (난 전혀 몰랐네.)

    이런 형편 없는 집안 환경에서 잘 자랄 수 있었을까? 라고도 묻고.

   (돈만 많고 화목하지 못한 집안에서 자존감 낮은 찌찔이로 성장했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이 재벌가 셋째 아들이 훗날 조선이라는 회사를 물려받아 엄청난 문화부흥과 정치적 안정기를 이끌어 성군으로 추앙받게 되는 바로바로 '세종대왕'이란다. (헐!  양녕과 효령이 동생에게 왕위를 양보하던 아름다운 스토리는 다 어디로 갔나요?)

 

   이런 식으로 세종은 고자질쟁이로, 중종은 의존성인격장애로 표현되어있지만,

   이 모두 작가의 상상력이 아닌,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을 근거로 보여주는 이야기들이다.

 

   여튼 재미있게 읽고 있다.

 

 

 

 

 

 

 

 

 

 

 

 

 

 

 

3. 다음 주는 읽던 책을 마저 읽어야겠다. 8월이 다가서 아쉽지만, 월말은 바빠서 집에 들어가면 졸기 일수다.

   잠을 줄이면 책을 더 읽을 수 있을텐데, 그것이 불가능하다는게 문제다.

   자꾸 시원하고 쾌적한 호텔방에서 편안하게  책을 읽던 8월의 휴가가 너무 그립다. 그래도, 힘을 내야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7-08-28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 ˝전문가용˝ 코너가 따로 있던데, 님께서 이미 다녀와보셨을듯.

. 2017-08-29 08:04   좋아요 0 | URL
ㅎㅎㅎ 안녕하세요. 제 서재에 첫 댓글이세요. ^^;;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진짜 꼭 가보고 싶은 곳인데, 너무 멀어서... 저희 집과는 극과 극이거든요.
좋은 프로그램도 많던데, 매번 눈팅만 하고 있었네요. 근데 전문가용 코너는 뭔가요?? 첨들어봤어요. ㅎㅎ

에디터D 2017-08-29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브로피아를 이용하시는 분이 주변에 흔치 않아서 이렇게 뵈니 반갑네요.ㅎㅎ

. 2017-08-30 10:42   좋아요 0 | URL
네. 리브로피아가 잘 안알려져 있기는 한데, 그래도 쓸만한듯요. 불편한 점도 분명 있긴 하지만. ^^;
저도 반갑습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