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박민규 지음 / 한겨레출판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완독하는 데 딱 두 시간이 걸렸다. 동네 커피점에서 읽기 시작했는데 웃음을 참을 수가 없어서 사람들 눈치가 보일 정도였다. 결국에는 책을 얼굴 높이에 들어올려 얼굴을 가려야 했다. 웃고 싶으면 이 책을 읽으시라. 오피스텔 소설에 질려 한국소설 읽기를 중단한 이래 실로 신선하고 즐거운 독서경험이었다.

굳이 옥에 티를 잡는다면 주인공이 대학시절 아르바이트 하는 부분과 그 때 짧게 만나서 헤어진 아름다운 여대생이 나오는 부분은 전체 소설의 전개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가 모호하다는 정도. 주인공이 청춘시절을 회상하다 보니 빼질 수 없다 해서 등장하는 것 같기는 하지만, 전체 소설의 주제에는 별 기여를 하지 않는다. 반면 주인공의 중고시절, 즉 삼미가 대활약(!)하던 시절이 나오는 부분은 그야말로 압권이었다.

다음은 가장 감명깊게 읽었던 구절: (125-6페이지.)

"그날 밤 나는 새로운 사실 한 가지를 알게 되었다. 그것은--그저 평범하다고 생각해온 내 인생이 알게 모르게 삼미 슈퍼스타즈와 흡사했던 것처럼, 삼미의 야구 역시 평범하다면 평범하다고 할 수 있는 야구였단 사실이다. 분명 연습도 할 만큼 했고, 안타도 칠 만큼 쳤다. 가끔 홈런도 치고, 삼진도 잡을 만큼 잡았던 야구였다. 즉 지지리도 못하는 야구라기보다는, 그저 평범한 야구를 했다는 쪽이 확실히 더 정확한 표현이다. 다시 말해 평범한 야구를 했던 삼미 슈퍼스타즈.  

... ...

6위 삼미 슈퍼스타즈: 평범한 삶.

5위 롯데 자이언츠: 꽤 노력한 삶.

4위 해태 타이거즈: 무진장 노력한 삶.

3위 MBC 청룡: 눈코 뜰 새 없이 노력한 삶.

2위 삼성 라이온즈: 지랄에 가까울 정도로 노력한 삶.

1위 OB 베어스: 결국 허리가 부러져 못 일어날 만큼 노력한 삶. "

*평범성에 경의를. 프로되기에 반강제로 끌려가는 평범인들에게도 경의를.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5-07-08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피스텔 소설이 뭐여요?

검둥개 2005-07-11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인공이 백수이고 (직업은 없는데 굶어죽지는 않고) 소설 내용은 주로 오피스텔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사실 별 일 안 일어나는) 종류의 소설이요 ㅎㅎㅎ 제가 지어낸 말이었나요 ^^;;;

마냐 2005-07-12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하하....것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