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한길그레이트북스 81
한나 아렌트 지음, 김선욱 옮김 / 한길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루살렘의_아이히만-악의 평범성에 대한 보고서. 한나 아렌트.

박근혜 탄핵 직후에 구입한 책을 이제야 다 읽었다.
홀로코스트의 책임자로 이스라엘에서 사형당한 아이히만. 국가의 통치 행위와 상관의 명령에 대한 복종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그는 성실하게 직분을 수행한 사람에 지나지 않았다. 단 한사람의 유대인도 죽이지 않은 그에게 600만 유대인 학살의 책임을 물어 사형에 처한 것은 '인류에 대한 범죄'를 범한 자에게 인류가 어떻게 책임을 묻고 인간성을 지켜갈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한다.
박근혜 탄핵 직후 이 책을 구입했던 것은 헌법과 인권의 기본적 원리에 반하는 일이 일어났던 이유들을 찾아보려는 마음이 들어서였다. 우리 사회의 아이히만 같은 자들은 무슨 짓을 했을까. 자신의 행위가 범죄라는 것을 알면서 죄를 범하는 자에 대해서 우리는 아무런 심적 갈등 없이 그의 행위를 비난하거나 단죄할 수 있다. 그러나 지극히 선량하면서 자신의 행위 근거의 정당성을 의심하지 않으면서 범죄의 일원이 되는 자들을 보면 우리가 가진 상식적인 윤리적 개념들을 되돌아 보게 된다.
아렌트는 이 자기 행위의 도덕적 정당성에 대한 사유가 없이 맹목적으로 국가적 임무를 수행하는 자를 단죄할 수 있는 조건들을 살핀다. 박근혜에 대한 탄핵 절차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감옥에 갇히거나, 상식적으로 충분히 구속 사유가 있어 보이는데도 구속을 면하는 사람들을 봐왔다. 죄의 성립 여부나 무게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에 대한 어떠한 행위를 범죄로 볼 것인가에 있다. 나찌가 지상에서 사라져야 할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고 죽음의 수용소에 보냈듯이 이 땅에서 배제해야 할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고 실행에 옮기는 과정이 있었다. 지금 이순간에도 그 과정을 어떻게 정리하고 무엇을 얼마 만큼 범죄로 인정할 것인가를 두고 사회적 대결이 진행되고 있다. 탄핵은 이 긴 과정의 시작이었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