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먼 스쿨 악플 사건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4
도리 힐레스타드 버틀러 지음, 이도영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플러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건 다만 우리 나라만의 문제는 아닌가보다. 

그리고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아마도 어린이들 사이에서 더욱)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모양... 

이 책은 악플이 얼마나 학교 전체에 그리고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문제를 크게 만들수 있는 지 보여주는 교과서 같은 책이다. 

가볍고 재미있는 포멧을 취하고 있지만 다루고 있는 주제는 진지하고 중요하다.  

학교 신문사의 편집장이며 기자가 꿈인 제이비는 간섭이 너무많고 자신의 의견을 전혀 피력할 수없게끔 하는 학교 신문의 병폐에 반하여 편집장을 그만두고 컴퓨터 광인 친구 아무르와 함께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한다. 

사이트의 이름은 '트루먼의 진실'... 

그들의 처음 의도는 너무나도 순수했다. 

학교라는 틀을 벗어나 학교에서 속시원히 할수 없었던 학교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자... 그것이 제이비와 아무르의 생각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룰을 세운다. 익명으로도 글을 올릴 수있고 어떤 글이든 자유롭게 올릴수 있으며 자유를 중시하므로 어떤 글에도 손을 대지 않겠다고. 

하지만 익명의 한 학생이 소위 잘나가는 학생인 '릴리'에 대한 비방 글을 올리면서 '트루먼의 진실'은 제이비와 아무르가 생각했던 자유로운 토론의 장 과는 멀어져 간다. 

학교안의 릴리 따돌리기는 계속 되고 말도 안되는 음해 인것을 알면서도 아이들은 동화되어 릴리를 고립시킨다. 

결국은 '릴리'가 가출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학교뿐만아니라 마을 전체가 발칵 뒤집힌다. 

IP추적을 통해 '릴리'를 음해 했던 아이들이 밝혀지며 더욱 무서운 진실에 다가갈 뿐이다. 

진실이 아님을 알면서도 직접하지 못하는 말들을 인터넷 상에서 마구 쏟아놓는 아이들... 

이 책에서도 보여지듯이...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경우는...있을 수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사람의 비방이 농담처럼 던진 그 말이 전 학교를 온 마을을 물들여간다. 한 아이가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우리나라에도 연예인들을 비방하거나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려 상처를 준다거나 입건 되는 경우를 종종본다. 그들은 경찰서에서 직접 당사자를 마주하면 아무런 말도 하지 못한다. 그저 지금 내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사실인지 뭔지 몰라도 재미있으니까 악플들을 단다. 

그 한마디가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키는지 알지 못하는 것일까? 

요즘 아이들은 숙제도 다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컴퓨터 예절? 올바른 컴퓨터 사용을 가르칠 필요가 있겠다. 

그러면서 재미있도 있고 교훈도 함께 주는 이책도 꼭 함께 읽혀야 하지 않을까? 

어른인 나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정말 배울것 많은 소설이었다. 

짧은 글이었지만 읽고나니 마음이 무겁다. 초,중 ,고 생들반에 한 권씩 놓고 읽히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