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차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영난 옮김 / 시아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그녀의 책중 처음에 '이유'를 접하고 두려움에 몸을 떨었던 것이 생각났다. 귀신이 나오지도 잔혹한 살해 장면이 나오지도 않는다. 사건은 벌어져 있고 살해 방법이 잔혹하다거나 기괴하지도 않다. 

잔혹하거나 기괴한 미스터리도 굉장히 좋아하지만 그런 작품이 전혀 아님에도 불구하고 너무 무서워 몸이 떨렸던 것이 기억난다. 

그녀의 작품에는 현실적인 두려움. 현실적인 무서움이 느껴진다. 그 때도 이런 식으로 페이퍼를 적었던 것 같다. 그후 다른 책 들을 읽을 때는 느끼지 못했다가 뒤늦게 '화차'를 읽으면서 다시 한번 미야베 미유키식의 '현실적인 공포'를 가슴 깊숙히 느낄수 있었다. 

'이유'보다 더 무섭다고 느꼈던것은 나에게 적용되는 나도 경헙해 본... 그런 사실이 들어 있어서랄까?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그리고 신용카드를 사용해 현금서비스나 할부 결제를 해본 사람이 있는 사람이라면 필독서로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작품의 줄기는 이렇다.  다쳐서 휴직 중인 형사 혼마는 조카의 부탁을 받고 사라진 조카의 약혼녀 세키네 쇼코를 찾아 나선다. 그러면서 그녀가 개인 파산을 한것을 알게 되고 그녀의 뒷조사를 계속 해 나가면서 실종 뿐만이 아닌 더 커다란 문제가 도사리고 있음을 발견한다. 세키네 쇼코...그리고 또 다른 여인 신조 교코... 

그냥 바로 옆에서 벌어지듯이...누군가의 상황을 눈으로 쫒듯이 ...물흐르듯이 흘러가는 이야기는 미야베 미유키의 특징이지 싶다. 

아무리 두꺼운 책이라도 마치 상황을 눈으로 보듯이 훑어 내려가다 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에 와있곤 한다. 

소설속의 변호사의 말이 떠오른다. 신용불량자. 개인 파산자.는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라는...조용하고 심성이 좋은 그리고 모든 일이든 완벽하게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개인 파산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그의 말... 남의 일이 아닌 어떤 사람이든 그런 경우를 당할수 있다는 그의 말이 읽는 동안 가슴을 파고 들었다. 요즘에 카드 사용으로 할부나 현금 서비스를 안해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읽으면서도 읽고 나서도 가끔 멍하니 머릿속으로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는 그녀의 작품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블랙홀 2009-04-12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이예요 도로시님..그간 잘 지내셨는지..^^
전 그간 너무 많은 일이 있어서 이제야 여유를 찾고 다시 알라딘을 기웃거리네요..
화차를 보니 반갑네요 저도 무척 재밌게 읽었는데..사실 "이유"를 처음 읽고, 너무 재미있어서 이 사람 작품을 거의 다 읽어봤는데요..역시 이유가 가장 재밌더군요..사회파추리가 제겐 생소하면서도 참 신선하니 재밌더라구요..그 다음 화차도 재밌었어요 어쩐지 남의 일 같지 않더라는..20~3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다 뜨끔 하면서 공감하겠죠?ㅎㅎ
여전히 추리소설을 사랑하시는 도로시님..오랜만에 와서 안부전하고 갑니다^^

오차원도로시 2009-04-13 09:29   좋아요 0 | URL
블랙홀님~ 꺄아...정말 오랫만이에요 ^^
이제 여유가 생기 셨군요~~ 음 미야베 미유키책 다 좋지만 저도 젤 처음 읽은 '이유'가 가장 충격적이고 재미있었던거 같아요. '화차'를 읽으면서 정말 뜨끔 하고 무서웠지만 말이죠.
그럼 이제 서재에도 자주 들르실 건가요? 저도 알라딘 서재질 열심히 안하지 좀 됬거든요 ^^
그럼 이제 자주 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