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소리 마마 밀리언셀러 클럽 4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괴물……괴물……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을 읽다 보면 입에 붙어버리게 되는 단어. 괴물.. 그리고 여자…… 괴물이 되어버린 여자의 이야기……

 

아웃에서도 그로테스크에서도 보여주었던, 자기 자신의 이유로 또는 이 세상이라는 부조리함이 만들어 낸 이유로 괴물이라 불려야 했던 여자들…… 누가 그녀들을 괴물로 만들어야 했던 것일까?

 

여기에 또 다른 괴물이 등장한다. 그녀의 이름은 아이코……

 

지금까지의 그녀의 소설 속에 나온 여자들 중 가장 이유 없이 악하고 가장 잔인한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가장 안쓰러운 느낌이 드는 것인지도…… 다른 여자들은 그것이 나쁜 것이고 나쁜 일이라는 자각이 어느 정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게 없다. 어찌 보면 약간 그로테스크의 가즈에를 떠올리게 하는 그녀이지만..약간 그녀의 삶에 대한 악착같음과는 또 다른 악착같음 이랄까? 그녀는 그녀를 무시하는 사회에 인정받기 위해 몸부림을 쳤지만 아이코는 그저 그저 살아남기 위해 였다는 것이 다르다고 할까?

 

그녀는 그저 살기 위해 이세상에서 버텨나가기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 발각 되었다고 느꼈을 때 그녀는 아이처럼 무너져 내린다. 그런 모습이 그녀를 이렇게 만든 세상이 참…… 그녀를 괴물로 만들어 놓고 그녀를 괴물이라며 배척하고 버리다니……

 

아이코는 그런 여자 아이였다. 버려진 아이.. 세상으로부터 사람들로부터 태어나면서부터 버려져 버린 그런 아이였다

 

엄마가 누군지 아빠가 누군지 알고싶다는것...그런 건 차라리 간단한 문제다.. 그녀는 언젠가부터 거기에 있었다. 사창가의 한 건물에 그녀는 있었다. 그곳의 왕 엄마라고 불리던 여자가 그냥 그곳에 그녀가 있는걸 놔두기만 했다. 잠은 왕 엄마의 방 장롱에서 자야 했다. 아무리 추워도 따듯한 이불 한번 덮어보지 못했고. 창녀들의 기분에 따라 이리저리 놀림감이 되기도 했다. 창녀 촌이 붕괴되자 그녀는 어린이 집 같은 곳으로 보내졌고 그곳을 나와 그녀는 그냥 계속 떠돌아 다니며 범죄를 저지른다.

 

살아남기 위해……?? 왜 그렇게 그녀는 살아남고 싶어했던 걸까?

 

마지막에 밝혀지는 (나는 그것이 그 간단한 것이 그녀의 삶의 이유였다고 생각했다) 그녀의 그 이유는 정말 눈물 날 정도로 답답하고 한심하고 안쓰러웠다. 가슴이 아팠다.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을 읽으면 가슴이 꽉 막힌 듯 답답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눈물 날 정도로 답답하지만 깊이 빨려 들어가는 느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