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 호각 창비시선 230
이시영 지음 / 창비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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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책들도 마찬가지지만 시집을 리뷰한다는 것은 왠지 그 사람의 전부를 평가하는듯 해서 어렵고 사양하게 된다. 

해서..리뷰는 아예 생각도 안하고 시집들은 괜히 중간중간 페이지가 접혀 있다.  마음에 드는 시가 있으면 접어놓고 다시 보는 것이다...물론 시간이 지나면 왜 이 페이지를 접어 놓았나, 다른시들도 괜찮은데 무심히 지나갔나 생각도 하지만...

그래도 시인에게 작은칭찬이라면..내가 막연히 느끼거나 혹은 왠지 모를 답답한 마음을 비슷하게라도 시로 적거나, 내가 미쳐 눈을 못돌린 것을 <시>로 내눈앞에 나타나게 했을때의 무장해제와 또다른 긴장감을 받을수 있는 것일 거다.

그런 의미에서 이시영의 <은빛호각>은 몇개의 페이지 접힘이 있었고 나는 고작 그걸 공감하는 작은 감회를 적을 뿐이다.

<맺힘>에서 겨울이 깊어지자 라일락나무에 다시 꽃망울이 돋았다....세상의 모든 아픈 것들은 저렇게 오는가 에서 내가 왜 겨울나무를 한동안 멍하게 바라보았는지 기억과 사색을 하게 만들었다.

<잠들기전에>에서 이제는 의젓한 중학생이 되어 기나긴 목화밭 길을 걷다가 느닷없이 출근했다가..처럼 작가도 나처럼 망상과 일상의 일탈내지 고단함을 가지고 있구나라는 공감을 했다.

이 시집은 크게 세부분으로 보면 어떨까 싶은데..하나는 시인의 원대한 바램인 남북의 화해, 그리고 시인이 돌아보는 지금 한국의 상황,,그리고  아기자기하게 벌어지고 있는 삶의 풍경이 그것이다. <sk주유소>나 <검은 운명>등이 지금의 한국상황등을 말한다면 이 시집의 매력은 아마 <타작후> <또 소새끼 난 날>등으로 표현된 시골의 풍경과 흔히 주변에서 볼수있는 것을 포착하는 여러시들이 아닐까 싶다. 이것은 <설날아침> <대추><십일월>등 처럼 자신마처 금새 외면하는 삶의 순간을 잡는 순간이기도 하다.. 

역시 시들은 자신의 언어로 독자의 마음속에 금새 그림을 그려 한폭의 그림을 만든다. 그리고..사진처럼 선명하지 못한 그 그림을 자꾸 눈조리개를 조려 보고 또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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