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프란츠 요셉 녹케 지음 / 천주교바오로회관(재단) / 1998년 4월
평점 :
품절


<가톨릭 사상총서>를 내는 의도가 좋은것은 발견하고 지난 생각과 지금의 생각을 정리하고자 하는 의도이지 싶어 책을 들었다. 정리라 함은 아무래도 정체성을 다듬는 일이 아닐까 싶다. 내심 가톨릭의 <강조점>을 기대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적은 분량에서 얼마나 함축적이고 색깔을 낼수 있을까..역시 대략적인 울타리와 소개가 주를 이루고 저자의 생각이 틈틈이 고개를 내민다.

많은 사람들이 <종말>이란 것을 들으면 무엇을 먼저 떠 올릴까? 지하철에서 외치는 불신지옥과 예수를 안믿으면 나쁘게 판결되는 <심판>을 말할까..천국,지옥, 심판, 부활...

비단 이 책뿐만 아니라 다른 종말론에 관한 책을 봤던 사람들은 전작 사람들이 말하는 낙원의 천국과 불구덩이의 지옥을 그렇게 눈길을 주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세인들에게는 종말이 왜곡되어 알려져 있고 교회내에서도 종말론에 관한 내용이 심도 있게 공표되지 않다는 걸 경험적으로 실감할 것이다.

책은 과거부터 종말과 천국과 지옥, 부활, 심판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사상을 대략적으로 정리해주고 주요한 신학자들을 소개해 준다. 종말론에 국한해서 보자면 <신 스콜라 학파>부터 테이야르 드 샤르댕 신부의 점진적 진화론, 불트만의 실존적 해석, 몰트만의 <희망신학>, 해방신학등을 차례로 열거하면서 소개하고 있다. 드문드문 외경도 자료로 소개하는데 학문적 접근정도로 이해했다. 더군다나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한 그림까지 있어 도움이 되었다. 학자들중 가톨릭쪽 사람들이 조금더 포진했다는 것 정도는 헤아려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런 종말론에 관한 책을 읽은다면 정말 당황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종말론이 엉뚱하게도 희망과 정화와 관련이 있으며 부활과 지금과 관련이 있으며 지옥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것과 다른 내용일수 있으며 영원히 산다는 것의 의미도 풍부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니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새삼 깨닫는 것은 일회성의 소중한 삶의 한순간 순간이 소중하고 희망과 의미, 정화로 가득차서 인간에게 짐지어지는 억압과 위선, 폭력등을 이겨내어야 한다는 <구원>이면서 <희망>인 것을 바라봐야 한다는 걸 느꼈다. 그것은 이 책에서 잔치와 혼인등으로 비유되는 하나님의 선물이겠다.

종말론의 다른말은 아마 희망론이고 구원론이며 정화론이 아니지 싶다. 저자는 <종말론은 무엇을 희망할 수 있고 무엇이 위험한 것인지를 말하고자 하고 말해야 한다. 종말론은 여정에서 그 희망을 지시하는 것이지 그 끝에 미리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새삼 그 희망에 지금이 충만해지고 정화되고 의미있게 되고 싶다는 바램이 간절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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