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한 계절, 청춘 - 근현대일본 거장단편집 1
다자이 오사무.오에 겐자부로 지음, 이유영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추천사에 보면 고단샤란 출판사가 문예문고<전후단편소설재발견> 시리즈중1,2권이 이 책이라 말한다. 젊은세대의 평론가가 단편소설중에 性과 청춘의 테마를 잡고 선고했다고 한다. 좋게 생각하면 잘 선정된 단편들을 한번에 볼수 있는 것도 되고 다르게 보면 일본에서 좋은반응이 있어 한국에 건너왔다고도 볼수 있다.

익히 보온 작가들이 다수 포함된것도 위의 두가지 시각에서 볼수 있겠다. 개인적으론 일본소설을 접하기 시작하는 독자라면 괜찮은 소설집이라 여겨진다. 책 뒤에 작가의 간략한 설명도 있어 대략적인 맵이 잡힌다고 할까..

다지아 오사무, 오에 겐자부로, 요즘 주목받고 있는? 이시하라 신타로, 마루야마 겐지, 소설말고도 유명한 나카자와 케이등 이름있는 소설가들의 단편들이 포진하고 있다.

소설들의 면면을 보면 다양하다.  순진하고 맑은 젊음을 말한 다자이 오사무나 사내들의 성을 통한 성장과정을 말한 미야모토 테루, 무책임한 혼란과 순응을 꼬집는 겐자부로등 각기 주제의식이나 말하는 봐도 각양각색이다. 읽고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각 단편의 평가보다는 작가의 궁금증, 작가의 다른작품, 자신이 선호하는 소설등에 이목이 집중되었다. 그런면에서 보면 훌륭한 일본소설입문서요,잘 편집된 소설상품이다.

단편소설얘기를 좀 하자면 오사무와 겐자부로가 대비된다고 느겼다. 어떤 감정이나 감성에 한계를 두지않고 발하고 흡수하는 것이 다자이 오사무라면 오에 겐자부로는 철저하게 파고들어 사색하는 작가였다.

마루야마겐지는 그 중간쯤 작가라 생각하면 어떨까..약간은 무리일까.. 완전한 유희의 인물이 왠지 이시하라의 지금모습의 암시가 아닐까.. 여성의 감성이 뚝뚝 묻어나는 이리에를 넘어도 괜찮게 봤다.

청춘이라는 것을 왜 이리 사람들이 주목하고 작가들은 말하고 있는 걸까.. 작가들이 말하는 청춘은 순진하면서 한없이 악할수 있는 허점이 있으며 어떤 완벽한 사랑을 찾아헤매이면서도 성적욕구에 쫒기는 것이며 기성세대를 비판할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자신을 극복못하고 한없이 부족함을 향해 달리고 다시 절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죽음과 지금의 한숨과 무력함이 점점 압도해가는 사람들에게 그 시절 청춘은 지금을 구원해줄 위안, 가나안으로 생각하는 걸까..아니면 청춘을 맞이하고 지나간 이들 모두 그것을 되돌아봄이 인생에 중요한 깨달음을 갖고 있는 시간이여서 일까..

아무래도 청춘이라고 하더라도 인생의 한부분이고 사람을 떠나서 생각할수 없음에 작가들이 쓰지 않겠나.

아직 청춘인지 아니면 지나서인지 고개만 끄덕일뿐.. 젊은 사람처럼 가슴을 때리는 단편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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