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시티 1 - 하드 굿바이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Frank Miller 지음, 김지선 옮김 / 세미콜론 / 2006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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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마브라는 인물이 삭막한 씬시티에서 우연잖게 만난 사랑에 목숨을 건...나름대로 이쁜구석이 있는 인물로 봤는데...아니었다..

내가 다르게 봐서 그런지 몰라도  마브는 언제가는 <그렇게 죽어갈 인물이었다.>

우선..집중력이 산만하게 몇가지 질문을 머리위에 띄워놓고 가보면 이렇다.

1..이 만화자체에 대한 분석이나 리뷰보다 이런 만화의 탄생배경은 어떤것이 있을까..

2. 사랑은 선한가?

마브의 외모는 고목의 껍질처럼  상처가 덕지덕지 붙어 제2의 피부처럼 되어있다. 상처는 그의 가면이고 표정이다.  그의 상처의 필연은 그림자처럼 그의 주변에 늘 득실 거렸던 같다...거목이 늘 달고 있는 자신의 나뭇잎에 그늘 안에 있는 것 처럼 말이다.  그리고 마브는 상처와 고통에 겉보기에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인다. 이제는 상처에 굳은살도 생기고 내성이 생겨 여간 해서는 안날것 같은데..이상하지 않나..너무 쉽게 상처가 나고 있다.

골디라는 <우연성>이 마브안에 있는 <필연성>을 깨운다.

무슨이유인지 마브는 여자문제라면 팔을 걷고 나서는 인물이다. 이것은 <목숨을 걸 만한 여자>에서 드와이트의 꾐에 넘어가는 장면을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 마브는 원래 여자문제라면 위험한 모험을 감행하는 사람이었다. 인생에서 이제껏 몰랐던 가치나 좋은것을 경험해서 결단한 인물이 아니라..여자에 모험을 하는 필연성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최종적으로 그가 로크 추기경을 죽이기로 결정했을때 그는 자신의 죽음을 각오해야 했는데..이것이 과연 사랑에 목숨을 건 것으로 볼수 있을까..내가 보기엔..이건..마브식의 <사랑의 복수>이고 그가 수시로 중얼거리는 무가치한 세상에 대한 폭력성의 회귀로 귀착된 것이다. 사실 이것이 마브라는 인물의 핵심이 아닐까 싶다.

마브에게는 골디라는 한순간의 달콤함이 그가 늘 달고 다니고 앞으로도 달고 다닐 상처을 긍정하고 오히려 상처없는 새로운 인간의 예감을 <상기>시킨 것이 아닐까..늘 따라다니는 상처와 그것을 제공하는 무가치한 세상..그로인해 좋은것의 대명사 <사랑>의 전령사 <여자>도 멀리하게 되는 악순환의 굴레에서 해방!

그런데 이런것의 예감인 골디의 상실이  그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내식대로 난장판>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마브는 골디라는 대상에 매여 있지만 실은 그는 자신을 새롭게 하고 상처를 어루만지는 것. 그것을 갈구했었던 것이다. 그것을 상기시킨 대상마처 빼어버린 세상, 전 부터 아무런 의미도 없었던 세상. 그리고 여자라는 마브의 반응에서 그는 질주를 시작한다. 마치 세상이 내리꽂은 폭압의 햇볕을 마브라는 고목의 상처의나뭇잎들이 광합성을 해서 만든 그동안의 에너지를 한번에 불태우듯이 말이다.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하드굿바이>에서 마브와 대적하는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사랑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자를 먹는 케빈는 로크 추기경말로는 <완벽하고 깨끗하게 사랑>하는 사람이다. 또 로크가 케빈을 사랑하는 방식은 또 그걸 <마음껏>누리게 하는 방식이다. 마브는 방식이 <내식대로 난장판 복수>의 방식이고...

마브를 위한 변호를 하자면....어떤 사람이건..모두 자신만의 필연성을 갖고 있다. 이른바 <나만의 방식>이 있는 것이다. 슬프고 기쁘고는 떠나 평생을 살면서 한결같이 발산하는 자신만의 기분의 주파수가 있고 <나는 이렇게 살수밖에 없는>그런 어쩔수 없음이 있는 것이다. 그건 약과 독을 동시에 갖고 있다..그것이 여자이건.돈이건, 인육먹는 사랑이건 적어도 이제와는 다른 것을 염두하는 것이,,저렇게 살수도 있지 않나라는 모호함이 절실하지 않나라는..생각이 살짝 들기도 하는데..

 마브는 실은 대부분의 남자들과 닮았다. 어딘가 강하지만 늘 상처받고 위로받을 대상을 찾는걸 보면.. 그리고 만화에서도 사랑타령, 노래에도..연인도 많은데..세상은 왜 좋아지지 않나라는 엉뚱한 사념이 잠깐 들었다. 그리고 만화의 배경은 다른분들의 리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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