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디에서 와서 누구이고 어디로 가는가
애니 베전트 지음, 황미영 옮김 / 책읽는귀족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어디에서와서 누구이고 어디로 가는가》





이 책을 접하면서 종교와 철학을 넘어서 존재하는 하나의 근본적인 원리 혹은 모든 다양한 색채의 종교를 뛰어넘어 전 우주에 존재하는 하나의 근원적인 원리를 탐색해보고자 하는 시도라는 '신지학'이란 학문(탐구, 가르침)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현재까지도 온 지구 전체를 전쟁과 테러의 두려움에 떨게 하는 것이 바로 '종교'와 '교리'인데 이 모든 것을 뛰어넘는 공통적인 근본원리가 있다고 하니 신선함으로 다가왔다.


이책은 놀랍게도 1897년에 씌여졌다. 처음 '데미안'과 관련된 내용을 보고 접했기에 조금 놀랐고 저자 '애니 베젠트'는 이 책을 'H.P블라바츠키'의 저작으로 안내하는 입문서라고 했으니 이 책을 읽은 다음은 저자의 바람데로 바로 블라바츠키의 저작으로 건너가야 할 듯하다.


내가 가장 관심있었던 부분은 '환생'에 대한 것이었다. 이 책을 읽기 얼마 전 《안녕이라고 말하지마》라는 책에서 죽음과 환생에 대한 이야기를 접한적이 있는데 환생의 목적이 더 나은 내가 되고자 하는 거룩한 목적을 위한 것이라고 읽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바로 그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그 방식이 좀 자세히 설명된다.  


그리고 첫 장에선 좀 지루하리 만큼 다양한 종교와 철학이 비교된다. 공자, 노자에서 부터 불교와 힌두교, 유대교, 이집트 신화, 조로아스터교 등에까지 공통적으로 품고 있는 원리 '로고스'를 찾는다. 이어 물질계, 아스트랄계, 욕계, 멘탈계, 천계, 불계와 열반계, 환생과 카르마 이윽고 코스모스까지 설명을 이어간다.


솔직히 이 책은 애초에 내가 짐작했던 책이 아니었고 설명이 꽤나 어려웠기 때문에 읽기가 무척 힘들었다. 철학과 종교에 관심은 많지만 지식과 배움이 짧아 그런지 눈에 쏙쏙 들어오지도 않아서 최소 2번은 읽어야 할 것 같다. 다만 얻은 것이 있다면 다소 환상적으로 다가왔던 환생이나 인간의 진화에 대해 좀 자세히 알 수 있었다는 것, 그리고 이것이 모든 것을 초월한 보편적인 진리하는 것이다. 


나에게는 좀 힘들었지만 자신의 근원에 대해, 종교과 철학을 초월하는 진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