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나간 책 - 오염된 세상에 맞서는 독서 생존기
서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나간 책》




책을 읽고 읽은 책에 대해 무언가 감상을 남기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초등학교 이후로 자기 소개서나 레포트 등 필요에 의한 글 이외에 어떤 종류의 자기 감상을 남기는 글 따위를 써 본일 없는 나에게 서평이라 쓰고 리뷰라 읽는 ‘독후감’을 쓴 다는 것은 굉장한 도전으로 다가왔다. 그것도 순전히 좋아하는 추리소설을 공짜로 읽을 수 있다는 서평 이벤트 당첨 때문에 닥친 ‘과제’가 시작이었다. 그리고 처음 몇날 며칠을 걸려 쓴 리뷰는 정말 눈뜨고 봐주기 어려울 정도의 수준이었고-지금도 딱히 훌륭한 건 아니지만-이런 일이 몇 번 반복되자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것 이상으로 무언가 쓴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리뷰를 쓰다보면 글 솜씨도 늘지만 책을 더 잘 읽게 되는 이점도 생기는 것 같다. 리뷰를 염두에 두게 되면 책도 좀 구조적으로 읽게 된다고 할까? 저자가 책을 쓴 목적, 목차, 흐름, 주제 등등을 꼼꼼하게 따지게 되니까. 그리고 또 다른 이점은 내가 좋아할 만 한 책, 내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을 고르는 눈이 생긴다는 것이다. 책을 구입할 때 참고하게 되는 출판사 서평이나 설명은 책을 판매하기 위해 좀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정보들 중에 중요한 부분을 골라낼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고르고 골라 구입하거나 읽게 되는 책은 엄청 재미있거나 조금 불편해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인터넷 서점이나 블로그 등 여러 곳에 남긴 리뷰가 우수 리뷰로 선정 되어 책이나 영화,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작은 포인트를 선물로 받게 되는 재미도 누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자, 그럼 이 책은 어땠을까?《집나간 책》이라. 책 제목도 흥미를 끌고 책 띠지의 우스꽝스러운 저자의 사진도 신선하다. 저자는 요즘 톡 쏘는 발언들로 인기를 얻고 있는 기생충 박사 ‘서민’교수이다. 난 그의 전작을 읽어보진 못했는데 그의 발언들로 미루어 짐작하건데 전작들도 꽤 괜찮을 것 같다. 이 책은 저자가 책을 읽고 블로그에 남긴 서평들이다. 그 또한 나처럼 책을 골라 읽고 리뷰를 남기는 사람이었다! 게다가 간혹 우수 리뷰로 선정되기도 하는.


내가 제일 궁금했던 부분은 나와 같은 책을 읽고 쓴 리뷰였는데, 책을 펴고 바로 그 리뷰들을 먼저 읽어보기 시작했다. 그의 리뷰 스타일은 나와는 참 많이 달랐다. 일단 책 소개나 줄거리는 거의 없이 감상위주의 리뷰였고, 그 감상도 책의 전체 내용을 조망하는 것이라기 보단 그 책의 어느 부분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꽤 다독하는 것으로 보이며 한 번에 집중해서 파고드는 스타일인 듯하다. 문체는 굉장히 유쾌하고 가벼우며 유머러스하다. 어떤 책은 그리 심각하게 읽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직업이 직업이니 만큼 새로운 시각이 보이는 부분은 꽤 신선하고 좋았다.


저자는 책머리에 리뷰를 쓰면 좋은 점을 몇 가지 꼽았는데 그 중 하나가 내가 쓴 리뷰가 다른 이들이 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도 리뷰를 보고 선택을 한다고 한다. 나 또한 그렇다. 다른 독자들의 리뷰는 책을 고르는데 도움을 줄 뿐 만 아니라 글쓰기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좀더 다양한 시선으로 책을 읽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어느 날부터 나 또한 그런 이유로 리뷰를 쓰는 것에 좀 더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내 리류를 누군가 읽는지 아닌지 알 수는 없지만 말이다. 그의 리뷰 또한 이런 여러 이유로 내게 큰 도움을 주었다. 물론 정말 재미있다는 것이 제일 좋았고. 앞으로 어떤 책을 읽을지 도움을 받고 싶은 독자나 리뷰 쓰기에 도움을 받고 싶은 독자, 혹은 같은 책을 읽고 쓴 리뷰를 비교하며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구하고픈 독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추천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5-05-28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