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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작
표윤명 지음 / 새문사 / 2014년 10월
평점 :
《위작》
몇 년 전 ‘인사동 스캔들’이란 영화를 참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다. 관심 밖이던 고서화와 미술계의 이야기가 참으로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다. 일반인에게 과거 유명한 예술가의 작품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그 예술성보다 어쩌면 ‘얼마에 거래되는 가’ 가 아니겠는 가. 경매에서 얼마에 낙찰되었다거나 어떻게 발굴되고 누구에 의해 어떤 과정으로 전해 왔는지, 때로는 위작 논란에 거물급 정치인들의 돈세탁 의혹까지. 가만 생각해 보면 서화에 대한 지식은 학창시절 때 배운 것이 다이고 나머지는 이런 가십거리의 소재가 전부였다. 내가 과거 읽은 소설 중에 《위작》처럼 고서화의 위작이야기를 다룬 소설은 이외수 작가의 《벽오금학도》가 있었다. 고서화를 감쪽같이 모사하는 방법들이 아주 흥미롭게 그려졌었는데 《위작》을 읽게 된 것 바로 이들 영화와 소설의 영향이다.
소설《위작》은 본격적으로 현 고서화계의 비리를 다룬 책이다. 주요 등장인물은 젊고 불의를 참지 못하는 대학원생 ‘지환’, 그의 지도교수이자 고미술계 최고 권위자인 ‘박찬석’교수, 그리고 주인공을 도와주는 고서화점 탐묵서림의 탐매 ‘송계화’ 그리고 액자 식 구성으로 등장하는 과거 조선시대에는 명필 추사 김정희와 그의 제자였던 흥선군과 추재 윤증후가 중요하게 등장한다. 소설은 조선 후기 추사 김정희와 그 제자들의 이야기와 현재 고서화계의 이야기를 교차시키며 전개되고, 탐매의 입으로 현대 고미술계의 비리와 어두운 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자신들의 권위와 명성 때문에 위작을 진작으로 탈바꿈시키기도 하고, 심지어 위작을 만들어 내어 유통시키기도 하고, 이런 진실을 은폐하기위해 ‘보화회’라는 비밀 단체를 만들어 역사적으로 중요한 자료를 숨기기까지 한다.
소설은 많이 인물이 등장하지도 않고 이야기가 복잡하지도 않다. 이 소설에서 중요한 부분은 고미술계의 더럽고 추악한 부분이며 추사의 노력과 숭고한 일생이 위작의 이야기와 대비되어 현실을 더욱 매섭게 조롱한다. 위작을 만드는 이도 이에 속아 넘어가 고가에 사들이는 자들도 모두 허영과 탐욕에 찌든 같은 얼굴이다. 이런 위작이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군의 군사자금을 조달하는 데 쓰이고, 고관대작들의 주머니를 터는데 일조를 했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보통 책들 보다 작은 판형에 큼직한 활자, 250여 쪽 밖에 되지 않는 분량이라 가방에 넣고 다니며 출퇴근 시간 정도면 수월하게 다 읽을 수 있겠다. 따라가기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소재도 주제도 흥미롭고 공감할 만하다. 누구라도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