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의 저주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8
미쓰다 신조 지음, 이연승 옮김 / 레드박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사상학 탐정1 :13의 저주》




타인에게 나타난 사상(死相:죽음의 형상)이 보이는 특수한 능력. 사시(死視)라고도 부르는 이 능력을 가진 '쓰루야 슌이치로' 는 이러한 능력으로 자신의 이름을 딴 탐정 사무소를 연다. 그리고 찾아온 첫 손님. 겨우 20살이 된 앳된 모습의 '사야카'는 그를 찾아와 얼마 전 약혼자가 급사를 하였는데 바로 자신을 따라다니는 사신 때문인것 같다며 수사를 의뢰하려 하지만 그녀에겐 사상이 보이지 않는다며 얘기를 들어보지도 않고 돌려 보낸다. 


그 후 그녀는 약혼자의 가족들과 함께 장례를 치루기위해 약혼자의 본가 '이리야 가'에 들어가 지내게 되는데 그 집에서 연일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가족들이 계단에서 굴러 떨어지거나 불이나고, 큰 저택의 장식품 등이 떨어져 가족들이 다치는 이상한 일들을 겪고 있었다. 거기다 약혼자의 아버지도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고 생전 여자 문제가 복잡했던 그에게는 13명이나 되는 애인들이 있었으며 죽은 약혼자에게는 엄마가 다른 형제가 4명이나 있었던 것이었다. 


그러던 중 약혼자의 유언장이 공개되고 사야카는 약혼자의 죽음과 연일 벌어지는 이상한 일들에 의심을 품고 다시 슌이치로 탐정 사무소를 찾는데, 슌이치로는 그녀에게 짙은 '사상' 발견한다. 결국 슌이치로는 자신의 첫번째 의뢰인이 된 그녀와 함께 '이리야 가'로 들어가 수사를 시작하는데 의심스러운 일들은 계속 일어나고 급기야 가족들이 연달아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 소설은 사상학 탐정 시리즈의 제1권으로 '사상학 탐정'이 탄생하게 되는 배경이 주된 흐름으로 전개된다. 그가 맡는 첫번째 사건인 '이리야 가'의 사건은 그가 사상을 보는 능력을 가진것을 깨닷고 외조부모의 도움으로 그 능력을 다스리게 된 이야기를 교차시켜 '사상학 탐정'의 캐릭터를 설명하고 탐정으로써 첫 발을 내 딛는 그의 모습을 보여주는 시리즈의 서막을 여는 역할을 한다. 


그러다 보니 '제1편 13의 저주'는  독특한 주인공의 캐릭터를 설명하는데는 꽤 성공적으로 보이나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소설로써는 조금 아쉽다. 아마 '본격 추리 소설'을 기대하는 독자라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주인공  '쓰루야 슌이치로'는 탐정으로써는 애송이나 다름없는데 이제 겨우 '사상'을 능력을 다스리는 수준이고 이 사건은 바로 첫 사건이라 화끈하고 긴장감있게 해결하지는 못한다. 사상을 보는 것과 탐정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니까. 


그러나 탐정 소설에 중점을 두기보다 사상을 본다는 특수한 능력, 추리와 '호러'가 복합된 독특한 분위기로 본다면 꽤 매력적이기는 하다. 그리고 분명 시리즈가 계속 된다면 사상의 능력을 넘어서는 '탐정'으로써의 능력도 성장할 것이니까 말이다. 또한 외조부모의 캐릭터도 참 재미있는데 다음 시리즈에서 그들의 역할도 참으로 기대된다. 본격 추리소설을 기대하지 말고 추리, 호러, 독특한 캐릭터들의 조합에 중점을 둔다면 꽤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아! 그리고 일본 특유의 민속과 종교,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는 점도 꽤 높이 쳐줄만 하다. 토속적이고 독특한 캐릭터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