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문, 환문총
전호태 지음 / 김영사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밀의 문 환문 총》




나에게 있어 역사가 흥미로운 것은 아마도 상상의 나래를 펴게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아무리 사료가 많이 남아있고, 정설로 인정하는 확실한 사실이라 해도 100% 확신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역사가 아닌가 한다. 거기에 현대와 멀고먼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고대사'라면 더더욱. 그렇기에 시대와 역사관, 학자 개개인의 입장 혹은 위치와 더불어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시각을 가지고 보면 늘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역사요, '정설'이다. 그러하기에 역사는 과거임에도 늘 현재인 것이 아닐까.


내가 좋아하는 역사의 한 부분은 바로 '고대사'다. 사료가 많이 남아있지 않아 늘 의견이 분분하고 학자와 학파들의 논쟁이 격심한 부분. 그중 우리 민족이 대륙을 호령했던 마지막 국가가 바로 '고구려'가 아닐까 하는데 이 책《비밀의 문 환문 총》은 그 고구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라 주저 없이 읽게 되었다. 게다가 '비밀의 문'이라고 하지 않는가. 그 '비밀' 무엇에 대한 비밀일까도 궁금하고 그 비밀에 다가가는 문이 바로 환문 총이라니 어찌 그냥 넘어갈 수가 있었을까.


책을 읽을 때는 출판사의 서평이나 책 소개를 참고하여 대충 책의 형태나 내용을 파악하고 스스로 어떤 질문, 의문을 가지고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이렇게 해야만 저자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따라가지 않을 수 있고 내 생각과 저자의 생각을 혼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점이 내가 여러 시대의 역사관련 책들을 읽으며 얻은 노하우이다. 이 책은 물론 앞서 말한 그 '비밀'과 그 비밀을 열어주는 '문'이 무엇일까에 초점을 맞추고 읽었다.


그런데 이 책은 정말 의외의 책이었다. 나는 당연히 저자가 어떤 사료들을 가져와 환문 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논문의 형식을 띌 것이라는 기대와는 완전히 다르게 각 장의 화자가 다른 소설 형식의 이야기였다. <환문 총>은 중국 길림성의 고구려의 흙무지돌방무덤으로, 1935년 일본인 학자들이 조사하면서 벽화고분으로 밝혀졌는데 널방 벽에 그려진 겹으로 이루어진 둥근 무늬 때문에 <환문 총>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가려져있던 안쪽 회벽 층의 그림이 세월이 흐르면서 바깥 회벽 층으로 배어 나옴으로써 겹 둥근 무늬 사이사이로 사람이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이 희미하게 보이는데 이에 저자는 궁금함을 가지게 된다. 왜 그림을 다시 그리게 되었을까. 둥근 원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벽화 소재의 형태나 세부적인 표현을 수정한 사례는 자주 발견되지만, 이와 같이 벽화의 주제를 바꾼 경우는 환문 총이 유일하다고 하니 역사로써도 미술사로써도 궁금한 주제가 아닐까 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여 각 장마다 1인칭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학예사, 일제 강점기 때의 일본 학자, 승려, 고구려의 성주와 무덤지기 등 다양한 계층과 시대도 다른 인물들은 고구려의 유적을 발굴, 연구하거나 그 시대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등 고구려 벽화와 문화, 사회상, 발굴 과정 등을 이야기한다.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볼 수 있는 독특한 구성이다.


이런 형태가 물론 일관성이 없어 산만해 보일 수도 너무 상상에 의존하는 것이라는 느낌이 강해 역사라는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게 할 수도 있겠지만 처음에 밝혔듯이 어차피 역사에 확신이란 없고 시대에 따라 '정설' 또한 달라질 수도 있기에 이런 시도에 굉장히 신선하고 좋은 느낌을 받았다. 이 주인공들의 이야기에 다양한 사진들은 독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고 이해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 나의 질문은 해결이 되었냐고? 그건 이 책을 읽어보라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하고 싶다. 나는 그 질문 이상의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으니까 말이다. 이 책은 나처럼 역사에 관심이 많거나 미술에 관심 있는 사람, 학생들의 학습자료, 일반인의 교양서로도 추천할 수 있다. 많은 분 들게 읽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