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기담집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5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비채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쿄 기담집》




무라카미 하루키. 국내에 참 많은 팬을 거느린 작가다. 예전 대학교 땐가? <상실의 시대>를 읽으며 나 또한 뭔가 지적이고 생각 있는 척 했던 기억이 난다. 그땐 솔직히 그 소설이 그렇게 재미있지도 이해가 되지도 않았던 것 같은데 너도 나도 읽는 소설이니 나도 그냥 읽어야 하나보다 했던 것이다. 가을이 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통계자료에 보면 우리나라처럼 책을 읽지 않는 나라는 없는 것 같다. 일 년에 평균 몇 권을 읽더라? 책 좋아하는 사람 한 달에 읽는 책보다도 더 적은 권수를 그것도 1년 동안 겨우 읽는, 거기다 그 책이라는 것도 대부분 자기계발 서에 치우쳐 있다고 하니 그 분위기를 알만도 한데, 그 와중에도 그나마 그때그때 이슈가 되는 책이 있으니, 그 영광의 주인공 중에 무라카미 하루키는 단골인 것 같아 그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아쉬운 것은 그가 우리 한국인이 아니라는 것 뿐.


나는 그 열풍에 가담한 사람은 아닌데 왠지 남들이 좋다고 하면 괜히 심술이 나서 말이다. 그런데도 이 책은 <기담>이라는 말이 나의 관심을 쏙 가져가더라. 아무리 청개구리라 하더라도 이런 말에는 넘어가지 않을 재간이 없다. 나는 이상야릇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무서운 이야기, 오컬트에 무지 약한 사람이라서. 그래서 결론은? 참, 글 ‘맛’이 있더라는 거다. 글 잘 쓰는 사람의 문장에는 리듬이 느껴진다. 막히지 않고 술술 넘어가고 쉽고 간결하면서도 풍부한 어휘들이 살아 있는 것 같은. 그런 문장은 일부러 입 밖으로 소리 내어 읽어 보곤 하는데 이 소설은 자주 그랬던 것 같다.


이 소설은 작가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작가는 재즈 음악 애호가 인데 그가 먼 나라 작은 클럽에서 재즈 뮤지션의 연주와 관련되어 겪은 신기한 일을 이야기 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이야기들은 우연히 만난 여인을 보고 연락이 끊긴 누나에게 전화했더니 그 여자와 같은 처지더라 부터 아들이 죽은 해변에 가 있었는데 그 해변에 그 아들의 영혼이 나타났다더라 하는 이야기 까지 어쩌면 누구나 한두 번 겪어난 들어보았을 오묘하거나 신기한 이야기 혹은 별 의미를 두지 않으면 시시해질 지도 모르는 소박한 이야기들 5편이 실려 있다. 자세한 줄거리는 더 이야기 하지 않으련다. 여기서 말하면 전혀 특별하지도 신기하지도 않는 시시한 이야기가 돼버릴 테니까.


요즘 들어 이런 이야기들에 관심이 간다. 얼마 전에 읽었던 <밤의 이야기꾼>,<한국 공포문학 단편선>도 그렇고 긴 호흡을 가진 소설도 좋지만 이런 짧은 이야기들을 여러 장소에서 읽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주로 버스를 탔을 때 읽으면 딱 좋을 분량이라 그런지 주로 버스 안에서 많이 읽게 되고, 누구를 기다리는 벤치에서, 답답한 실내를 벗어나 슬슬 힘이 빠지는 햇살이 좋은 나무 아래에서 이런 이야기책을 펼치게 된다. 혹시 오해는 말기 바란다. 이 책은 무서운 책은 아니니까. 살면서 한 번 정도는 겪을 지도 모르는, 조금은 신경을 쓰면 발견할 수 있는 오묘한 인연이나 기묘한 이야기 정도이다. 떠난 사랑이 떠오를 수도 언젠가 꼭 한번은 만나게 되는 인생의 굴곡들이 잔잔하게 이어진다. 읽으며 가슴이 따뜻해 졌고, 재미도 있었고, 자꾸만 책을 읽고 싶어지게 하는 그런 맛도 있었다. 가을이라서 그런가? 그래, 가을에 읽기 참 좋은 책이다. 아! 서두에 말했던 그 청개구리 짓은 그만 하게 될 것 같다. 아무래도 이 작가의 다른 책도 곧 읽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가을에 딱 어울리는 소설, 무라카미 하루키《도쿄 기담 집》

《도쿄 기담 집》가을에 딱 어울리는 소설, 무라카미 하루키[서평]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도쿄 기담 집, 호러, 스릴러, 미스터리, 어릿광대의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