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양이 맘 청소법 - 지구 끝까지 따라오는 털먼지 제거술 ㅣ Pet's Better Life 시리즈
히가시 이즈미 지음, 이윤혜 옮김 / 보누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고양이 맘 청소법》
열심히 해봐야 티 안 나고, 하루만 건너뛰어도 확 표시 나는 게 바로 청소다. 매일 출 퇴근 하는 주부라면, 거기다 아이가 있거나 개나 고양이 등 반려 동물까지 함께 살고 있다면 집안 모습은 실제로 보지 않아도 어떨지 어느 정도 상상이 된다. 나는 현재 고양이 4마리와 함께 지내고 있지만 다행히 고양이는 작업실에 살고 있어 집이 어지러 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작업실은 하루에 한번 청소기를 돌리면 털이 기본 한 통 정도는 나오는 수준이인데다 화장실 모래에 가끔 토하는 헤어볼, 스크래쳐를 긁어놓은 부스러기 등은 특히 환절기 털갈이를 하는 기간 중엔 정말 환장할 만큼 많이 나온다. 그렇다고 집은 깨끗하단 소리는 아니다. 남편과 둘이 생활하지만 집은 정말 8~10시간 잠만 자는 곳이기 때문에 신경을 별로 쓰지 못해 늘 지저분하고 정리가 안 돼 있어 답답함을 느낀다.
이 책은 그래서 읽게 된 책이다. 저자는 자그마치 아이 셋에 고양이 넷과 함께 지낸다고 하니 아이가 없는 나보다도 더 힘들 텐데 과연 집은 어떻게 해두고 사는지, 저자가 말해줄 청소 노하우가 정말로 궁금했던 것이다. 솔직히 청소도 청소지만 실은, 아이와 고양이를 함께 키운다는 것에 더 친근감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아이가 태어나면 보통 키우던 반려 동물들은 어떤 방식이든 내보내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데 저자는 오히려 아이가 생기면서 고양이도 늘었다고 하니까 호감도가 더욱 높아졌던 것이다.
책은 평상시 어질러진 집광경의 사진으로 시작한다. 역시 상상대로다! 거실에는 아이들의 장난감이 가득 펼쳐져 있고 놀다 지친 아이들은 그 위에서 잠이 들었다. 분명 그 근처에 고양이들도 함께 드러누워 있겠지. 그러나 금 새 깨끗해진 집안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정말 노하우가 궁금한 설정이다.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기면 저자의 노하우가 한가지 씩 들어온다. 그중 많은 부분은 이미 다양한 매체의 청소 노하우를 다룬 기사나 포스팅으로 보아 왔던 부분이 많다. 그리고 나는 고양이와 함께 사는 사람이니 비슷한 부분도 많다. 그러나 이 책에서 가장 눈 여겨 볼 부분은 1. 간단한 청소 도구, 2. 간단한 종류의 친 환경 세제, 3. 동선과 정리요령,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와 반려 동물을 키우는 사람에게 특화된 청소와 정리법이다.
내게 청소도구는 청소기와 스팀 청소기 그리고 걸레다. 주인공이 나와 다른 점은 먼지 털이, 청소기이긴 하지만 충전해서 쓰는 무선 청소기, 걸레 그리고 보조 도구로 버리는 옷 등의 자투리 천을 잘라 한번 쓰고 버리도록 만든 1회용 걸레와 밀대와 작은 쓰레받기와 빗자루다. 세제도 나는 시판되는 설거지 세제, 비누, 빨래용 세제가 다인데 저자는 베이킹 소다, 세스퀴 탄산나트륨, 구연산 등을 주로 쓴다. 아이와 고양이를 위한 순한 제품들인 것이다. 이 도구들을 어떻게 이용하여 깨끗하게 청소하는지, 언제, 어떤 동선으로 정리하고 세정하는지 그림과 사진을 이용하여 정말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책은 두껍지 않고 사진이 많아 금방 읽을 수 있다.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은 청소와 정리가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음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도구도 최소화, 세제도 최소화, 동선도 최소화! 이 책은 청소와 정리가 이렇게 쉬운 것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이렇게 하면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아이와 반려동물을 함께 키울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준다. 저자는 물론 아이와 동물을 함께 키울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는 단 한 번 도 하지 않는다. 이는 고양이와 함께 사는 나의 입장에서 보았기 때문에 보였던 부분일 뿐이다. 저자는 청소와 정리를 쉽게 하는 것은 물론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 일이 절대 귀찮고 힘든 일이 아니라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먼저임도 말하고 있다. 어떻게 상쾌하고 가벼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지 어떤 날은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 지도 코치해주고 있다. 이 책은 나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이, 반려동물이 있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청소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도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