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5분 내손으로 성형하기 - MBC 불만제로도 불만 없이 돌아간 착한 골근테라피 ㅣ 내 몸을 살리는 시리즈 6
위수영 지음 / 씽크스마트 / 2014년 3월
평점 :
《하루 5분 내 손으로 성형하기》

내 손으로 성형을? 책 이름을 들었을 때 바로 떠오른 생각이다. 연이어 당치도 않은 말씀을! 이 생각이 떠올랐고. 아마 저자도 이런 오해를 많이 받았나 보다. 책을 펼치면 왜 이 말이 신빙성이 있는지, 대체 어떤 근거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말인지 세심하게 설명하고 있으니까. 설명을 읽어보니 영 근거가 없는 말은 아닌 것 같다. 또한 이 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증명을 했다고 하니 처음에 들었던 의문은 살짝 밀어놓고 흥미롭게 읽었다.
이 책은 골근 테라피, 골근위 뷰티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프롤로그에서는 골근 테라피를 수기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 기초하고 있는 이론, 이를 증명할 석고모형과 의료용 3D CT촬영의 예를 보여주고 있고, 이 테라피를 통해 효과를 본 6명의 체험수기가 실려 있다. 이어 본문에서는 총 4개의 장에 걸쳐 집에서 스스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사진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1장에서는 테라피를 하기 전 알아야 할 기초사항들인 기초해부학, 이상적 얼굴 비율, 기본 준비물, 기본 테크닉을 설명하고 있고, 2장에선 얼굴 골격을 작고 매끈하게 만드는 방법, 3장은 얼굴 근육과 피부를 탱탱하고 환하게 하는 법, 3장은 어깨와 다리를 가늘고 날렵하게 하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각 장의 끝에서는 샤워하면서 할 수 있는 몸의 관리들을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골근 테라피는 기본적으로 근육역학과 기전, 동양의학의 음양오행과 경락학설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뼈와 근육 위의 피부를 자극하는 관리방법이라 한다. 우리 몸은 뼈와 근육, 근막 등의 조직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인체의 골격 어느 부분에 생긴 문제는, 그 부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인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이 테라피를 통하여 아름다움을 되찾는다는 형태교정 뿐만 아니라 기능개선과 통증경감까지도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 이 테라피의 효과는 참으로 광범위한데, 변형된 얼굴의 뼈와 근육을 자극하여 뼈세포 자체의 교환 관리를 돕고, 혈액이나 림프 등의 순환이 활성화 되어 모세혈관의 울혈을 방지할 수 있으며, 딱딱하게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부종을 일으키는 체액을 감소시켜 근육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고, 전체적인 순환을 좋게 하여 내부의 자연치유력을 강화하고 인체의 음양평형을 되찾을 수 있다고 한다.
필요한 것은 마사지용 오일뿐이다. 아침저녁 하루 2번, 한 세트에 3~5분정도 꾸준히 지속 한다면 성형처럼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드라마틱한 경험은 할 수 없을지 몰라도 큰 탈 없이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손 사용법과 손끝의 압력, 반복 횟수와 속도조절인데, 이 또한 하다보면 자신만의 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몇 년간 원인을 알 수 없는 요통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는데 '몸살림 생활운동'을 접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 수련을 할 때 몸, 특히 뼈의 균형과 근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뒤틀린 뼈를 바로잡는 수련과 바른 자세로 생활하기를 1년 정도 한 후 요통을 치료하고 면역력도 많이 좋아진 경험이 있다. 이 테라피 또한 결국 근본 원리는 같은 것 같다. 그래서 굳이 과학적인 방법을 증명하지 않더라도 방식에 신뢰성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남이 해주면 야 너무나 좋겠지만 이 책을 보면서 스스로 몸의 균형을 되찾고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